강원도 다이빙 (2014.5/6월호)
 

수중에 금강산을 품은

강원도 고성군 지역의 다이빙

 


강원도 고성군은 지역의 천혜자원과 각종 스포츠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스포츠 메카로써 자리매김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지역이다. 강원도 고성에서의 다이빙은 색다른 의미가 있다. 즉 우리나라 최북단 스쿠버다이빙 지역이라는 점이다. 통상적으로 육상의 산기슭이 바다로 이어져 육상을 보면 그 지역의 수중모습을 그릴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금강산을 품은 고성지역은 물속도 수중 금강산이다. 언론 매체에서도 고성일대의 바다를 수중 금강산이라 표현한 예가 빈번한 걸로 봐서 역시 금강산이 그대로 바닷속으로 이어져 있는 모양이다.

 

 

 

강원도 고성군 문암리
문암리조트


대표 : 박주명
전화 : 033-637-6716, 010-5163-0920
홈페이지 :
http://www.scubaez.com
주소 :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문암2리

 

리조트 뒤편의 비치 다이빙을 할 수 있는 시설
 

 

육시설이 잘 갖추어진 문암리조트
문암리조트는 예전부터 비치 다이빙의 환경과 교육시설이 잘 갖추어진 리조트로 그 명성이 높다. 리조트에서 공기탱크를 메고(여성 다이버라면 리조트 스텝에게 부탁하면 무거운 장비를 입수지점까지 이동시켜 준다.) 비치 포인트로 이동하면 4개의 부표가 4각으로 설치되어 있고, 입수지점에서 따라 줄을 잡고 서서히 하강하면 된다. 또 조금 자신감이 붙은 초급자들은 조금 깊은 수심대인 명파대 포인트로 2차 보트 다이빙을 할 수 있고, 이곳 역시 친절하게도 150m 하강라인과 유도라인이 설치되어 있어 안전하고 편안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넓은 리조트 부지와 주차 공간, 휴게시설
강원도 고성군 문암2리 항구로 접어들면 우측에 넓은 주차공간을 가진 다이빙 리조트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곳 넓은 주차공간에 자연스럽게 주차를 하면 그곳이 문암리조트이다. 2,100평의 광활한 대지에 100여 대의 차량이 주차 가능한 대형 주차 공간이 있다. 최근에 확장 공사를 한 문암리조트의 시설은 동해안 리조트 중에는 대형 리조트에 해당하고, 1일 최대 수용인원은 150명이다.


풍부한 숙박, 관광, 놀이 시설
문암리조트는 근처의 고급 골프텔과 협력관계에 있기 때문에 32평형 골프텔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리조트 근처의 민박 이용도 가능하다. 또 고성군은 수많은 콘도시설이 있기로 유명하고 속초시와 인접한 지역이라 속초지역의 콘도시설을 이용하여도 거리상으로는 무리가 없다.


가까운 접근성
서울, 경기, 충청 등 내륙 쪽에서 고성 속초로 접근하려면 통상 서울~양양 간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동홍천 톨게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 30분 정도이며, 강일 인터체인지에서는 2시간 10분 정도의 가까워진 접근성 때문에 과거의 강원도 최북단 고성군이 아니라 주말마다 관광객이 부쩍 늘어난 관광지이다.

 

 

서울→홍천→진부령→대대리검문소(간성방향)→간성→오호리→삼포→문암진리→교암(동광중고등학교)→문암2리

 

 

 


아름다운 바닷속 경관을 위해 “해양폐기물 제로”에 도전하는
강원도 양양군 지역의 다이빙

 

 

강원도 양양군의 하조대, 기사문, 동산항 등은 전국의 스킨 스쿠버 동호인들에게 바닷속 경관이 아름답기로 손꼽히고 있는 만큼 2018년까지 30억을 투입하여 해양폐기물의 완벽한 수거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폐기물 제로화에 도전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서울~양양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양양지역은 서울에서의 접근성이 최고라 할 것이다.

 

 
 
 

강원도 양양군
38마린리조트


대표 : 임근환
전화 : 033-671-0380, 010-3126-5874(이은하 실장)
홈페이지 :
http://www.38marine.com
주소 :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기사문리 138-15

 

 

국내 최고의 다이빙 리조트
우리나라에는 38선이란 이름이 많이 있다. 동서로 그어진 38도선을 기준으로 38선 휴게소, 38선 쉼터, 38선 야영장 등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38선이란 이름이 많다.

그 중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의 38선 그곳에는 국내 최대 최고의 다이빙 리조트 38마린리조트가 있다. 대지 1,500㎡(450평)에 총면적 2,000㎡(600평) 규모의 3층짜리 다이빙 전문 리조트로서 1일 150명 수용이 가능한 숙소와 3.8m 교육용 다이빙 풀, 카페, 단체식당, 세미나실, 50여 명이 동시에 샤워할 수 있는 샤워실, 바비큐장, 깨끗하게 정리된 정원과 여러 개의 테라스를 포함한 각종 편의시설, 특히 잔디가 잘 자란 정원은 다이버들에게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며, 고급스럽고 깔끔한 시설들은 여기가 한국인지 해외의 유명 리조트인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강릉시 바다를 해양관광 메카로 육성하는
강원도 강릉시 사천항 지역의 다이빙

 


교통편이 좋은 영동고속도로의 끝자락
강원도 강릉시는 해양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해양 인프라 구축을 위해 강릉을 동해안 해양관광의 메카로 육성해 나가고자‘ 해중공원 레저전용 Zone’을 계획하고 있다. 그리고 영동고속도로의 끝자락에 위치하여 교통편과 접근성이 좋다.

 

 


강원도 강릉 사천항
바하마 다이브 리조트


대표 : 김철래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천진리 해변길 68-14
전화 : 033) 645-1472 Fax: 033)643-1470
이메일 :
bahama1472@hanmail.net
홈페이지 : http://www.bahama1472.com

 


항구 전체가 조망권
바하마다이브리조트는 3층 규모의 대형건물에 리조트 바로 앞뒤는 양미리 축제로 유명한 사천항 선착장과 인접해 있고, 리조트 주변이 모두 선착장이며 도로이며 주차장이 되는 최상의 입지조건을 가진 리조트이다. 내부시설 또한 남다르다. 4개의 객실은
럭셔리 그 자체이며 방에서 커튼만 걷으면 항구 전체가 조망되어 매우 고가의 숙박업소에서나 경험할 수 있는 전경을 제공한다. 또 남녀 분리된 대형 샤워장은 남녀 각 9개의 고급 해바라기 샤워기가 설치되어 있고, 3톤짜리 대형 전기온수기를 설치하여 샤워기 18개를 동시에 작동하여도 온수가 펑펑 쏟아진다. 또한, 26인승 대형 전용보트와 15인승 고무보트가 준비되어 있고, 앞으로 배 위에서 공기를 충전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어 연속 다이빙 시에 탱크를 교체할 필요 없게 할 것이라고 한다. 리조트
자체의 대형 식당과 교육장 시설, 컴퓨터실, 세탁물 건조대 및 탈수기, 야외 바비큐장 및 바비큐 장비들이 준비되어 있고, 남자들은 기본이고 여자들의 감성에 맞춘 여러 시설들도 준비되어 있다. 건물의 왼편에는 리조트에서 직영하는 3층 규모의 카페 시설이 있다. 이곳은 다이빙이 끝난 다이버가 쉴 수 있는 공간이다. 아마 국내에서 보기드문 만족감을 주는 곳은 사천 바하마 다이브 리조트라고 단언한다.


 

 
 
 
 
 
 
 
글/사진 이성우
글쓴날 : [14-04-01 14:43]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