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발리섬-3 (2017년 9/10월호)

 

발리의 남동지역-아메드(Amed)

아메드 A. B. C.
아메드(Amed)는 마을 이름인데 아메드 다이빙 사이트는 포구의 이름인 세메룩(Cemelult)을 따라 세메룩 다이빙 사이트라고도 한다.
이곳에서는 조류에 신경 쓰지 않고 마음 편하게 조류 다이빙을 하려면 주쿵을 이용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주쿵은 필리핀의 방카보트와 거의 비슷하게 생긴 배인데 여기서는 이름이 다를 뿐이다. 이 작은 보트들이 다이빙 보트들이자 주민들의 고기잡이 배이다. 주쿵은 한 척당 2명의 다이버를 태우는데 겉보기에는 배가 작고 좁아서 장비를 착용하고 입·출수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지만 실제로는 의외로 쉽고 편하다.
이곳의 해변은 자갈밭의 폭이 별로 넓지 않아서 다이버가 직접 장비를 지고 걸어가도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인데 원주민들이 다 날라다 주므로 다이버는 편하게 다이빙이 가능하다.
아메드의 주요 다이빙 사이트는 우측에 있는 아메드A와 아메드B이다. 아메드 A, B는 연결되어 있는 리프이다. 육지에 가깝게는 5~6m 수심의 평지형 산호 필드이며, 이것이 기울어지다가 40여m 수심 속으로 급경사를 이룬다. 수면은 늘 잔잔한 곳이라고 한다.

 

길리 셀랑(Gili Selang)
길리 셀랑(Gili Selang)은 파당바이에서 보트로 45분 거리에 있는 섬 발리의 동쪽 대부분의 지점 바로 옆에 있는 작은 섬이다. 본토와 길리 셀랑(Gili Selang) 사이의 얕은 곳에 있는 보호지역에는 여러 종류의 산호가 서식하고 있다. 섬의 북쪽에 직접 위치의 가장 보호 섹션이 놓여 있다. 검은 모래 암초 슬로프를 따라 가면서 검은 산호 수풀과 고르곤 팬을 만나서 피그미 해마를 접할 수 있다. 그러나 심해 수로에 근접해 있어 모험을 즐기는 다이버들에게 인기가 있는 발리 다이빙 사이트이다. 거대한 잭피쉬 무리를 볼 수 있다.

 

세라야 리프(Seraya Reef)
Tulamben에서 남쪽으로 몇 Km 떨어진 곳에 Seraya Reef가 있다. 많은 사진작가에게 이 다이빙 사이트는 매크로 파라다이스로 알려져 있다.
USAT Liberty 다이빙 사이트가 쉽고 놀라운 다이빙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Seraya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 Seraya의 다이빙 사이트는 점차적으로 경사진 암석 바닥과 산호와 스폰지가 있는 검은 모래이다. 해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해양생물은 해마, Harlequin Ghost Pipefish, Boxer Crab, Small Murene, Frogfish 및 Harlequin Shrimps, Nudibranchs 등이다.

 

 

발리의 남동지역-투람벤(Tulamben)

 

 

Tulamben은 발리에서 가장 유명한 다이빙 지역 중 하나가 되었다.
Tulamben Bay는 발리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해양생물 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북동부 해안에 위치한 이 베이는 태평양에서 인도양으로 이동하는 주요 해류에서 플랑크톤이 풍부하다. 3개의 주요 다이빙 사이트가 완전히 다른 물리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사실과 결합하여 Tulamben은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수중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다.


쿠부 코너(Kubu Corner)
이곳은 이미 3~8m의 얕은 지역에서 멋진 산호정원으로 시작된다. 수심이 깊은 곳에서는 흥미롭고 경산호초가 있는 아름다운 암초를 탐험할 수 있다. 이곳 주변의 해양생물은 풍부하고 다양하여 바라쿠다, 바다거북, 리프상어 등을 볼 수 있다. Kubu willage는 Kubu Ship Wreck이라고 부른다. 배는 날씨순찰선을 가라앉혀 만들었다. 난파선의 무게는 150톤이고 길이는 55m이며 깊이는 약 13~30m이다.

 

 

투람벤의 난파선 리버티렉(Liberty Wreck)
투람벤(Tulamben)은 아메드에서 10km 북쪽의 해변에 있다. 해변은 일직선형이다가 주차장에서 오른쪽으로 400m 거리에 바다 쪽으로 돌출된 육지가 보인다. 그 돌출부가 비치 다이빙에 애용되는 쿠부코너(Kubu Comer)이다. 주차장에서 왼쪽으로 200여m 떨어진 곳에 리버티 난파선이 있다.

리버티호에 입수하려면 주차장에서 300여m의 자갈밭을 걸어가야 하는데 장비의 이동은 동네 원주민들이 머리에 이어다 주므로 힘들 것이 별로 없다. 바닥은 검은 화산모래이며 수심이 3~4m에서 깊은 수심으로 급강하 한다. 그 모래 경사면에 기대어 있듯 쓰러져 있으므로 일단 난파선 다이빙의 시작이 매우 수월하다. 이 얕은 수심에서 난파선의 벌어진 틈을 뚫고 들어가면 복잡한 구조물은 29m 수심까지 펼쳐져 있다. 이 난파선의 길이가 120m 정도이므로 한두 번의 다이빙으로 전부 보기 어렵다. 배의 선수와 선미 쪽은 비교적 원래 모습이 살아있고 중간 부분은 많이 부셔져 있다. 평소 조류가 약한 곳이다. 만약 조류가 강하거나 급히 출수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해도 해변이 아주 가깝기 때문에 위험하지 않다. 또한 난파선의 얕은 쪽과 되돌아가는 모래밭에도 구경거리가 많으므로 안전 정지를 하면서 볼거리를 감상할 수 있다.
난파선에는 연산호 경산호 등을 비롯하여 부착생물도 많지만 무엇보다도 물고기의 종류와 수가 많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곳에서는 거대한 개복치(Mola-Mola 또는 Sunfish)가 나타나기도 하므로 운이 좋으면 볼 수 있다.

 

 

발리의 북서지역-멘장안섬(Menjangan Is.)

멘장안섬은 발리섬의 북서쪽에 가깝게 붙어 있는 작은 섬이다. 멘장안섬으로 떠나는 선착장은 라부안 라랑(Labuan Lalang)이라는 곳에 있다. 본섬에서의 거리는 8km이며 보트로 30분 걸린다. 발리섬의 북서부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멘장안섬도 국립공원에 포함된다. 그래서인지 여기에는 공원당국이 만들어 놓은 감시초소(ranger post)가 두 개 있다. 감시초소는 감시인이 상주하는 것은 아니며 관광객의 쉼터가 된다.
멘장안섬은 작은 섬으로 슬로프와 월다이빙을 하는 곳이다. 멘장안섬은 지리적으로 본섬의 지형에 호위되어 있는 형태라 조류가 강하지 않고 바람이 조용해 수면도 늘 잔잔하다.
Menjangan Island는 발리에서 가장 아름다운 월다이빙으로 유명한 곳이다. 약 5m 평지에서 입수하여 약 200m 연장되어 다양한 각도로 내려가기 시작한다. 대부분의 경우 섬의 북동쪽은 약 40m로 완만하게 내려가고, 남서쪽은 훨씬 더 극적인 벽이 50m 이상으로 떨어진다.


일-가든(Eel Garden)
이것은 Menjangan 섬의 가장 서쪽 지점에 있다. 이동하기 위해 우리는 일반적으로 북쪽 벽에서 시작하여 서쪽 해안을 따라 표류하여 발리 본토와 Menjangan 섬 사이의 통로로 이어진다. 이 다이빙 사이트에는 약간의 현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섬 주변의 다른 아름다운 사이트에서 약간의 경험을 가진 다이버가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조류로 인해 이 사이트는 물고기와 산호의 환상적인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이곳에 주로 볼 수 있는 생물은 Garden eels, Turtle, Pipefish, Reef sharks, Schools of Mackerel, Wahoo, Giant trevallies, Even the snubnose pompano 등이다.


앵커 난파선/카팔 부당
Menjangan Island의 또 다른 유명한 다이빙 사이트는 Kapal Budak이다. 이것은 Bahasa의 Anchor Wreck를 의미한다. 그것은 대략 6m에 놓이는 큰 닻에서 그것의 이름을 얻었다. 약 33미터에 150년 전에 지어진 대형 목조화물 보트가 있다. 아무도 이 난파선의 이름이 나이 거대한 벽의 바닥에 왜 놓여 있는지 알지 못한다. 일부 유물은 여전히 수중에 있지만 다이버들에 의해 많은 유물이 유실되었다. 이 다이빙 사이트는 실제로 난파선 자체에 대한 명성이 없지만 인상적인 벽의 다양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다. 이 다이빙 사이트에서 그린터틀(Green turtles)을 볼 수 있는 좋은 장소이다. 이곳에 주로 볼 수 있는 생물은 Box fishes, Moray eels, Flat worm, Nudibranchs, Bump head parrotfish 등이다. 그리고 False moorish idols의 큰 무리도 압권이다.


코랄 가든(Coral Garden)
경산호 및 연산호의 다양한 종류와 멋진 수중 정원이 장관이다. 이곳에 주로 볼 수 있는 생물은 Crocodile fish, Spade fishes, Trumpet fishes, Cleaning fish, Eagle rays, Reef sharks, Scorpion fish, Nudibranchs 등이다.

 

샌디 슬로프(Sandy Slope)
샌디 슬로프는 보트에서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평균 4m 깊이에는 거대한 모래 놀이터가 있다. 수많은 플란더와 장어 정원을 만나기에 이상적이다. 모래 지역에서 미터 떨어져, 경사는 약 30m에 강하한다, 우리는 얕은 지역을 탐구한 후에 아름다운 산호를 탐구하는 것을 허용한다. 이곳에 주로 볼 수 있는 생물은 Flounders, Razor fish, Schools of catfish, Garden eel, Clown fishes, Barracudas 등이다.


템플 포인트(Temple Point)/박쥐 동굴(Bat Cave)
수중세계를 무시한 이 2가지 다이빙 사이트는 멘장안섬 전체에서 최고의 경치를 자랑합니다. 템플 포인트(Temple Point)는 절벽 꼭대기에 있는 거대한 Ganesh 동상의 발에서 시작되며, 박쥐 동굴(Bat Cave)은 수백 개의 박쥐가 가득한 얕은 동굴 입구 근처에 있다. 이 사이트의 현재 상황으로 인해 두 다이빙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한 번의 다이빙 동안 아름답고 부드러운 드리프트 다이빙 동안 덮일 수 있다. 이곳에 주로 볼 수 있는 생물은 Leaf scorpion fish, Frog fish, Reef sharks, Big gorgonian 등이다.


POS Dua(II)
포스 II는 멘장안섬에서 가장 인기있는 다이빙 사이트로 발리 본토와 가장 가깝다. 가장 극적인 벽과 부채산호들의 피그미해마를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이곳에 주로 볼 수 있는 생물은 Eagle rays, Nudibranchs, Ghost pipe fish, Reef sharks, Pygmy seahorse 등이다.

 

 
발리의 북서지역-본섬 지역

 

Pemuteran Bay
The Menjangan Resort에서 약 30분 거리에 Pemuteran Bay가 있다. 이 지역은 맹그로브(mangroves)와 경사(Slopey), 모래 바닥으로 가득하다.
이 지역을 탐험할 수 있는 흥미로운 사이트가 많이 있다. 매크로 생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다이빙브사이트는 일반적으로 6~25m에 이르며 다양한 해양생물이 서식한다. 이곳에 주로 볼 수 있는 생물은 Nudibranch, Mimic Octopus, Electric Clams, Pipe Fish, Sea Horse, Shrimp, Batfish 등이다.


PUTRI JATI (PJ)
어두운 화산 모래에 Mimic Octopus, Ornate Ghost Pipe Fish 및 Sea Horses를 포함한 다양한 놀라운 매크로 생물이 가득하다. 이곳에 주로 볼 수 있는 생물은 Frog fish, Pipe fish, Shrimp, Mimic octopus, Coconut Octopus, Cuttlefish, Box Crabs 등이다.


SECRET BAY
길리마누 베이(Gilimanuk bay)에 위치한 이 사이트는 5m에서 시작하며 보통 10m보다 깊지 않아 매크로 생물을 촬영하는 동안 긴 다이빙을 완료하고자 하는 수중 사진가에게 안성맞춤입니다. 불행히도 이 사이트에는 꽤 많은 쓰레기가 있다. 그러나 이들은 보통 게, 개구리 피쉬, 거너드 및 누디브랜치의 집이 된다. 이곳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생물들은 Frog fish, Pipe fish, Leaf scorpion fish, Mimic Octopus, Nudibranch 등이다.

 

 

 

글 구자광 / 사진 구자광, A.B. LEE

 

 

 

글쓴날 : [17-10-19 15:54]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