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ang Island 르당섬 (2018년3/4월호)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보석 같은 다이빙 여행지
르당섬

 

말레이시아 쿠알라트렝가누(Kuala Terengganu)의 르당(Redang)섬은 대부분 다이빙사이트가 돌산호나 연산호의 군락으로 덮여있고, 그 속에는 형형색색의 물고기가 거주하고 있다. 그동안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아 산호가 부서진 흔적이 없이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보석 같은 다이빙 여행지이다.
이 섬에는 바다거북 보호구역이 있어서 바다거북의 알과 새끼거북을 볼 수 있다.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암반이 글라스피쉬 무리와 어우러진 물밑 풍경이 정말 경이롭다. 어느 사이트를 가나 구름같이 모여 있는 큰 무리의 스내퍼, 다이아몬드피쉬, 서젼피쉬, 바라쿠다, 잭피쉬, 스쿼럴피쉬 등의 물고기 떼들이 산호 군락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리조트 바로 앞의 모래밭으로 이루어진 접사 사이트에는 스네이크일, 고비, 베도라치, 스팅레이, 아네모네피쉬, 보넬라 갯민숭달팽이를 비롯하여 각종 갯민숭달팽이, 곰치 등을 만날 수 있다. 야간 다이빙에는 두툽상어(Bamboo Shark)를 비롯하여 온갖 종류의 갯민숭달팽이, 새우, 게 등을 볼 수 있다.

 

 

1. 말레이시아 르당(Redang)섬

말레이시아 쿠알라트렝가누(Kuala Terengganu)의 풀라우 르당(Pulau Redang)섬은 말레이시아의 10대 섬 중 하나로 환상적인 자연환경으로 유명하다. 이 섬은 쿠알라트렝가누 해안에서 45km 거리에 위치하며, 트렝가누를 둘러싼 남중국해에 흩어져 있는 9개의 군도 중 가장 큰 섬이다.
르당 섬의 반짝이는 바다와 다양한 색상의 산호초는 말레이시아 바다를 구경하러 온 모든 다이버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말레이시아내에서도 아직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않아, 깨끗하고 조용한 섬으로 세상의 다이버들에게 숨겨진 보석 같은 다이빙사이트이다.
이 섬은 수정처럼 맑은 바다와 다이버들을 위한 다양한 다이빙사이트를 갖추고 있다. 풀라우 르당 해양공원(Pulau Redang Marine Park)은 보호지역 중에 하나로 관리되고 있는데, 이곳은 한낮의 태양 빛을 받아 화려하게 빛나는 산호와 말미잘, 다양한 어류를 스노클링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한 해양 생태계를 자랑한다. 또한, 바다거북 보호지역으로도 중요한 장소이다. 이 섬에는 선탠을 할 수 있는 두 개의 해변이 있다. 동해 쪽의 800m가 넘는 긴 해변인 파시르 판장(Pasir Panjang)과 북동해 쪽의 텔룩 다람 케실(Telluk Dalam Kessil)이다. 이 섬에는 대부분 하나의 비치에 하나의 리조트가 위치하며, 현재 다양한 리조트가 성업 중이다.

 

말레이시아 정보
시차 : 한국과 -1시간 차이. 한국이 8시이면 말레이시아는 7시이다.

언어 : 말레이시아의 공용어는 말레이시아어(Bahasa Malaysia)이며, 말레이어 외에도 영어 역시 상업과 공업에서 널리 사용된다.
통화 : 말레이시아 링깃 1MYR=276.48원(2018년 2월 28일 08:26)
기후 : 열대지역에 속하는 말레이시아의 기후는 연중 고온 다습한 편이다. 연평균 기온이 21~32℃, 평균 습도는 63~80%이다. 최저 기온과 최고 기온 차이가 9~12℃ 전후여서 낮에는 30℃를 웃돌다가도 저녁과 밤에는 선선한 기운을 느낄 수 있다. 건기와 우기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다.
비자 : 비자협정에 의해 여행 방문은 3개월 무비자 체류가 가능하다. 단, 여권 유효기간은 6개월 이상, 왕복 항공권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전기 : 220/230/240V 콘센트 3구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KLIA, Kuala Lumpur Int'l Airport)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은 Kuala Lumpur에서 남쪽으로 약 60Km 떨어진 Selangor주 Sepang에 위치하고 있다. 모든 외국 항공사와 말레이시아항공(MAS)의 국제선 항공편은 KLIA1을 이용한다. 하지만 말레이시아항공의 국내선은 신공항인 KLIA1뿐만 아니라 구 공항인 수방(Subang) 공항에서도 운행된다. Berjaya Airlines와 Firefly Airlines는 수방 공항에서 운행된다. 세계 최대의 저가 항공사 AirAsia 항공은 KLIA1 근처의 KLIA2에서 이용할 수 있다.

 

KLIA2 공항
므랑제티 청사
쿠알라룸푸르 캡슐룸

 

 

르당섬까지 가는 방법

① 인천공항에서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까지 국제선으로 6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② 쿠알라룸푸르에서 쿠알라트랭가누까지 국내선으로 40분 정도 소요된다. 국제선에서 국내선을 갈아타는 방법은 KLIA1에서 KLIA2로 가는데 지하철로 2~3분 정도 소요된다.
③ 국내선에서 내리면 리조트에서 마중 나와 있는 스텝을 만나 리조트까지 간다. 트렝가누 국내선 공항에서 리조트까지 시간은 자동차로 공항에서 므랑(Merang) 제티까지 자동차로 30분, 다시 제티에서 르당 섬(리조트)까지 스피드보트로 40분 정도 소요된다.

 

므랑제티

 

 

2. 르당섬의 다이빙 환경

말레이시아 플라우 르당(Pulau Redang)섬은 쿠알라 트랭가누(Kuala Trengganu) 해안에서 45㎞ 지점에 있으며, 트랭가누 해안 앞바다의 남지나해에 점점이 들어선 군도 중 가장 큰 섬이다. 이 섬은 물이 깨끗하기로 유명해서 스노클링이나 스쿠바다이버들에게는 최적의 장소이다.
풀라우 르당 섬이 해양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이 섬을 중심으로 반경 3.2㎞ 내에서는 고기를 잡을 수 없으며, 산호나 다른 해양생물을 수집하는 것도 금지되어 있다. 풀라우 르당 해양공원 내의 보호지역인 이곳의 바다는 돌산호나 연산호가 군집을 이루며, 현란한 색상의 산호 속에는 온갖 물고기들이 거주하고 있다. 지금까지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아 물밑환경이 훼손되지 않고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이 섬은 수정같이 맑은 물과 비치로 이루어져 있고 다이빙 마니아들을 위한 여러 곳의 다이빙 장소들을 제공한다.
이 섬에 있는 리조트는 3월 말경에 오픈하여 10월 초까지 영업한다. 그 외의 기간에는 문을 닫는다. 그 이유는 주변 바다의 파도가 높아서 사람의 왕래가 힘이 들기 때문이다. 다이빙 최고의 성수기는 7~9월이다.

 

 

3. 르당섬의 주요 다이빙사이트 소개

 

 

Dive site No 2, Tanjung Tokong also known as Turtle Bay- Depth 5~28m
풍부한 암반 지역으로 연산호와 부채 산호의 정원이며, 거대한 테이블 산호가 산재해 있다. 또한, 바다거북, 리프 물고기, 바라쿠다 무리 등을 볼 수 있다. 르당 섬의 바다거북 보존 지역으로 바다거북이 알을 낳는 지역이다.


Dive site No 22, T’rumbu Kili - Depth 5~23m
항아리 스펀지와 박쥐 산호로 덮인 슬로프 지형이다. 버팔로, 노란색 스내퍼의 무리, 새끼 바라쿠다, 다이아몬드피쉬, 바다거북, 리프 물고기, 대형 곰치, 푸른 점 가오리 등을 볼 수 있다.


Dive Site No 20, Batu Chupak - Depth 3~20m
풍경 사진에 좋은 얕은 바다에서 동굴과 크랙을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빛깔의 테이블 산호와 박쥐 산호로 덮인 슬로프이다. 수중 암초를 휘감고 도는 글라스피쉬의 무리가 환상적인 산호초 분위기를 엮어냈다. 또한, 많은 리프 물고기, 아기 바라쿠다의 무리, 잭피쉬 무리 등을 볼 수 있다.


Dive site No 19, T’rumbu Karang - Depth 12~26m
암반 꼭대기기에 붙어사는 말미잘과 말미잘에 사는 다양한 아네모네피쉬를 볼 수 있다. 라이온피쉬가 어우러진 거대한 블랙 코랄 정원으로 둘러싸인 암반 지역으로 다양한 크기의 바라쿠다의 무리. 가끔 리프 상어도 볼 수 있다.


Dive Site No 24, Light House - Depth 5~20m
버섯 산호 및 뇌산호, 말미잘과 부채 산호, 카디날피쉬, 그레이가오리, ocassional 리프 상어와 많은 사진가가 좋아하는 베도라치의 무리와 푸질러의 거대한 무리는 항상 아래로 비가 내리는 것 같은 패턴을 모여주어 다이버들을 환영하고 있다.


Dive Site No 25, Batu Cina Terjun - Depth 12~20m
모래 지역에서 5개의 바위가 솟아있는 지역이다. 최고의 매크로 사이트 및 크리닝 스테이션이다. 매크로의 천국으로 여러 종류의 고비, 청소 새우, 아네모네피쉬, 스내퍼 무리, 복어, 스콜피온피쉬, 스톤피쉬, 파이프피쉬 그리고 많은 종류의 뱀장어, 스쿼럴피쉬 무리. 가오리 청소를 받는 물고기 등을 볼 수 있다.


Dive Site No 11, Black Coral Garden Pulau Lima - Depth 5~28m
양배추 산호, 항아리 산호, 테이블 산호가 산재해 있는 말미잘 정원의 얕은 바다 풍경을 볼 수 있다. 깊은 곳에는 경산호와 연산호와 부채 산호의 혼재해 있다. 천사고기와 나비고기가 어우러진 모습과 다양한 아네모네피쉬, 스내퍼 무리, 리프피쉬, 리자드피쉬 등을 볼 수 있다.


Dive Site No 10, South Point Pulau Lima - Depth 5~19m
여러 가지 빛깔의 항아리 산호 및 테이블 산호, 말미잘 정원의 거대한 슬로프 풍경을 자아낸다. 다이아몬드 물고기의 무리, 리프피쉬, 바라쿠다, 그루퍼 등을 볼 수 있다.


Dive Site No 16, Cik isa - Depth 8~20m
경산호와 연산호가 혼재해 있고, 부채 산호와 큰 버섯 산호, 바라쿠다 무리, 스내퍼 무리, 푸른 점 스팅레이 등과 곰치, 악마 워커. 리프 샤크와 큰 회색 가오리 등을 볼 수 있다. 야간 다이빙에는 죽상어, 새우와 고비, 스콰트 랍스터를 볼 수 있다.


Dive Site No 17, Pulau Kerengga - Depth 5~18m
초보자부터 경험자까지 다이빙하기에 적합하다. 거대한 암초 밑에는 리프샤크, 거대한 회색 가오리를 볼 수 있고, 테이블 산호와 부채 산호가 어우러진 풍경을 절경을 이룬다. 푸른 점 가오리, 바라쿠다, 고비, 베도라치 바다거북 등을 볼 수 있다.

 

 

글 구자광 / 사진 구자광, Brad Holland

 

 

글쓴날 : [18-03-26 13:50]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