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ern Mariana Islands Rota Island (2018년5/6월호)

북마리아나제도 로타섬

 

 

북마리아나제도에 위치한 로타섬의 다이빙사이트들은 소산하야만(Sosanhaya Bay)과 타이핑 고트 반도(Taipingot Peninsula, 로타반도) 인근에 집중되어 있어서 송송빌리지의 다이빙샵으로부터 모두 가까운 거리에 있다. 따라서 다이빙샵과 선착장의 거리도 가깝고 다이빙샵에서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숙박 시설들이 있어 편하게 다이빙을 할 수 있다.
겨울철(11~3월)은 북쪽 바람이 강해 북쪽에 접한 포인트는 접근이 어렵다. 여름철(4~10월)은 남쪽으로 약한 바람이 분다. 이 시기는 태풍의 영향을 제외하면 풍향에 따라 어느 지점에서도 다이빙이 가능하다. 4~7월이 베스트 시즌이고, 이 시기에는 바다가 잔잔하다. 센하놈 케이브(Senhanom Cave, 로타홀)에 비치는 빛의 각도가 가장 아름답다.

 

북마리아나제도 연방과 로타섬
로타섬이 속해 있는 국가명을 명확히 한다면 미국 연방국으로 북마리아나제도 연방(Commonwealth of the Northern Mariana Islands, CNMI)이다. 북마리아나제도 연방은 마리아나제도의 15개 섬 중 가장 남쪽에 위치한 괌을 제외하고 나머지 14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타섬은 CNMI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이다. 마리아나제도는 필리핀해와 태평양의 경계선을 만들면서 남북으로 400마일에 걸쳐 일렬로 늘어서 있으며 이중에서 큰 섬들이 사이판(Saipan), 티니언(Tinian), 로타(Rota), 괌(Guam) 4개의 섬이며, 북마리아나제도라고 하면 가장 남쪽에 있는 괌(Guam)을 제외한다.


로타섬 ROTA
로타섬은 사이판과 괌의 대략 중간쯤에 있으며 사이판으로부터의 거리는 136km이다. 면적은 사이판이 185㎢, 티니언이 100㎢, 로타는 125㎢, 괌은 540㎢이다. 로타섬은 옆으로 긴 장방형으로 생겼으며 크기는 좁은 폭과 긴 폭이 대략 5x16km 정도이다. 섬 중앙의 잘록한 부분을 경계로 하여 동부는 전반적으로 평지인 반면 서부는 사바나 고원이 있는 고지대(468m)이며, 서쪽 반도 끝에는 타이핀고트산(Mt. Taipingot : 143m)이 있어서 동부에 비해 기복이 있는 지형이다. 원주민들은 로타라고 하지 않고 루타(Luta)라고 부른다. 로타섬에는 작은 농경지들이 있고 야생사슴이 많다. 로타섬의 샘물이나 지하수의 품질은 상급이다. 로타는 수도격인 송송(songsong) 빌리지가 있다.
송송(Songsong)은 차모로 언어로 마을이란 뜻이다. 작은 섬이라 전통적으로 이 섬에는 하나의 마을밖에 없었다는 의미를 간직한다. 스페인 통치시대 때 차모로인들에 의해 건설된 마을이다. 그러나 지금은 로타공항 남쪽에 시나팔로(Sinapalo) 마을이 있다. 현재로서는 송송빌리지의 행정, 상업, 주거 등 모든 것의 중심지이다. 그러나 송송빌리지는 도보로 30분 정도 둘러보면 된다. 작고 조용한 마을이다.

 

 

ESTA(Electronic System for Travel Authorization)
ESTA란 미국에 불법 체류할 가능성이 낮은 국가의 국민들에게 미국 방문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1986년부터 시행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이 프로그램에 가입하게 되었다. 이 규정에 가입된 국가의 국민은 관광, 친지 방문 및 상업 활동의 목적으로 비자 없이 미국에 입국하여 최장 90일까지 체류할 수 있다. ESTA는 미국 정부의 비자면제프로그램 가입국인 EU, 일본, 뉴질랜드, 호주, 브루나이, 싱가포르, 한국 등 37개국 국민들은 90일 이내 단기 미국 방문 시, 여행 전에 미국 국토안보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https://esta.cbp.dhs.gov/esta/)에 접속 지정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입력한 후 미국 정부의 심사를 거쳐 여행허가를 발급받을 수 있다. ESTA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자여권(6개월 이상 유효)이 필요하다.

 

 

로타섬의 다이빙 환경
북마리아나제도에 위치한 로타섬의 다이빙사이트들은 소산하야만(Sosanhaya Bay)과 타이핑고트 반도(Ta ipingot Peninsula, 로타반도) 인근에 집중되어 있어서 송송빌리지의 다이빙샵으로부터 모두 가까운 거리에 있다. 따라서 다이빙샵과 선착장의 거리도 가깝고 다이빙샵에서 걸어 다닐 수 있는 거리에 숙박 시설들이 있어 편하게 다이빙을 할 수 있다.


다이빙 시즌
겨울철(11~3월)은 약간 북쪽 바람이 강해 북쪽에 접한 포인트는 접근하기 어렵다. 여름철(4~10월)은 남쪽으로 약한 바람이 분다. 이 시기는 태풍의 영향을 제외하면 풍향에 따라 어느 지점에서도 다이빙이 가능하다. 4~7월이 베스트 시즌이고 이 시즌에는 바다도 잔잔하다. 센하놈 케이브(Senhanom Cave, 로타홀)의 비치는 빛의 각도가 가장 아름답다. 수온은 겨울에는 28도, 여름에는 29.5도 정도이다.

 

소산하야만(Sosanhaya Bay)


다이빙 방법
로타섬은 숙박과 다이빙을 동시에 서비스하는 다이빙리조트는 없고, 호텔에서 숙박하고 다이빙샵에서 다이빙을 하고 점심식사는 다이빙샵에서 도시락을 주문해 준다. 아침과 저녁은 펜션에서 직접 요리를 하거나 인근 식당을 이용한다.
로타섬의 다이빙사이트의 대부분은 리조트에서 10~15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에 있다. 그래서 작은 보트로 1회씩 다이빙을 하고 다이빙샵으로 돌아온다. 현재 로타섬에는 호텔이나 모텔이 서너 군데가 있고, 일본인이 운영하는 다이빙샵이 2개 있다. 한국인이 다이빙샵을 준비중이기도 하다. 항구는 로타반도를 중심으로 West Harver와 East Harver가 있어 양쪽을 동시에 이용한다.

 

송송빌리지(Songsong village)

 

다이빙샵

Blue Palms Dive Service Rota
전화 : 1-670-532-3483
이메일 : palms@pticom.com
웹 : www.blue-palms.com

Rota Scuba Center Rubin
전화 : 1-670-532-5353
이메일 :
rubin@pticom.com
웹 : www.rotarubin.com

 

식당

Pizzaria Bar and Grill - 간편 양식
Tokyo En - 일식
Rota's BBQ House&Restaurant - 양식

 

숙박시설

Rota Resort&Country Club
로타섬에서 가장 좋은 숙박시설이고 로타공항 인근에 위치하여
다이빙샵까지는 자동차로 15분 정도 걸린다.

Hotel Valentino
송송빌리지 인근에서는 가장 시설이 좋은 숙박시설이다.
다이빙샵까지는 자동차로 5분 정도 걸린다.

Bayview Hotel

Coral Garden Hotel

 

Blue Palms Dive Service
Blue Palms Dive Service는 괌과 사이판 사이에 위치한 아름다운 열대의 로타섬에 위치하고 있다. 1996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오래된 다이빙샵이다. 경험이 많은 가이드가 안내를 하여 주변의 다이빙사이트를 제대로 볼 수 있다. 리조트 주인은 일본인 메구미이다.

 

 

메구미
메구미는 10년 이상 로타섬에서 다이빙을 해왔으며 로타섬(Rota) 주변의 다이빙사이트를 정말 좋아한다고 한다. 지금까지 6,000명이 넘는 다이버들에게 로타섬 주변의 다이빙사이트를 안내하며 로타섬에 대해 자랑하고 있다.

 

 

로타섬의 다이빙사이트

Senhanom Cave 또는 Rota Hole
Senhanom Cave(센하놈 케이브)는 Rota Hole(로타홀)이라고도 부른다. 규모 면에서는 사이판 그로토(Grotto) 보다는 작고, 티니언 그로토보다는 크다. 생김새는 사이판 그로토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고 수심은 9~24m이다. 보트 다이빙으로 굴 입구에서 입수하여 진입하며, 입구는 크지만 들어갈 수록 작아진다.

큰 입구 오른쪽에는 밖에서 잘 보이지 않는 작은 입구가 또 하나 있다. 동굴 속으로 들어가 스폿라이트와 같은 빛기둥이 보이는 곳에서 위로 상승하면 절벽으로 완전히 둘러싸인 물웅덩이 수면으로 상승하게 된다. 물론 밖에서 보면 물웅덩이로 보인다. 사이판 그로토 입구의 물웅덩이 수면에 비해 그 크기는 1/3도 안되지만 그 절벽에도 사이판 그로토와 같이 계단이 있다면 사이판 그로토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동굴 안에는 곰치, 스쿼렐피쉬들이 간간히 보이고, 기타 작은 물고기들이 살고 있다. 동굴 막다른 지역에는 랍스터가 십여마리가 살고 있다.
이곳은 로타섬의 대표적인 사이트로 계절과 시간대에 따라 빛의 각도가 달라지는 빛기둥이 유명하다. 1년 중 3~9월에 햇빛이 바로 내리비추는 시기인데 그 중에서 4월이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한다.

 

로타섬의 3 난파선
로타섬은 제2차 세계대전 때의 난파선 쇼운마루(Shoun Maru)가 유명하다. 괌에서 U.S 코스트 가드에 의해 압수된 중국 밀수선 2척을 1999년 2월 11일에 수중 관광용으로 쇼운마루 근처에 인위적으로 침몰시켜 난파선 다이빙사이트를 세 군데로 만들었다. 이들 난파선은 모두 백사장 위에 반듯하게 누워있고 파도와 조류가 약한 소산하야만 안에 위치하고 있다.

 

Shoun Maru
120m 짜리의 제2차 세계대전 화물선. 폭파된 구멍으로 트럭, 자전거, 병, 목욕조, 엔진들이 드러나 있다. 모래밭에는 가든 일(Garden Eel)들이 많다. 시야는 확 트여 하얀 백사장 위에 선체길이 120m 4,500t 짜리 대형 난파선이 한 눈에 들어온다. 이런 조건의 난파선은 세계적으로도 희귀하다고 한다. 가운데 부분이 파괴되었지만 선수와 선미 부분이 고스란히 살아 있어 전형적인 난파선 다이빙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난파선이 오래 되었는데도 물이 맑아서인지 해양생물이 많지 않다. 현재는 거의 완파 수준이다. 선체 수심은 21~30m이고, 선착장에서 10분 거리에 있다. 바닥까지는 수심이 30m가 넘고 조류가 있다.


Seven Screws
추가된 난파선 중 하나의 이름은 Seven Screws인데 특이하게 프로펠러를 일곱 개나 가지고 있는 배라서 붙여진 이름이다. 난파선 속으로 들어가도 위험하지 않게 배를 손질했다. 선체 길이는 40m 정도이며, 바닥 수심 32m, 마스트는 23m 정도에 있다.

 

Snake Eyes Express
나머지 한 척은 Snake Eyes Express이다. 선체 길이 40m, 바닥수심 30m, 마스트는 약 18m 수심에서 시작된다.

 

 

1. Sailigai Tunnel&Arch
이곳은 터널과 아치로 되어 있는 지형으로 입구가 오버행으로 되어 있는 구조이다. 출입구는 13m와 18m 수심에 있으며, 아치 안쪽에 부채산호들이 서식한다. 스팅레이와 아네모네피쉬 등을 볼 수 있다.

 

2. Mushroom City
피나탕 공원(Pinatang Park)의 9~18m 수심에 위치하고, 섬의 서부해변을 따라 경산호 리프가 발달해 있으며 버섯처럼 생긴 산호 뭉치들이 돌출해 있다. 고트피쉬, 노란 천사고기, 서전피쉬, 앵무고기, 엔젤피쉬, 무리쉬아이돌, 블루핀 트레발리, 구루퍼, 헬멧조개 등을 볼 수 있다.

 

3. Senhanom Drop Off
로타홀 바로 옆에 위치한 수심 70m까지 깎아지른 듯한 역동적인 드롭오프로 되어 있어 남성적인 느낌을 준다. 커다란 나폴레옹피쉬나 리프피쉬가 서식하고 있다. 오버행한 드롭오프만으로도 압도되지만, 매크로 생물도 많이 서식하고 있다.

 

4. Harnom Point
깊은 해저로 이어지는 절벽형 다이빙사이트이다. 절벽을 따라 가다가 피쉬보울(fish bowl : 물고기들이 모여 있는 장소)에서 정지하면 회유성 큰 물고기와 바다쿠다, 잭피쉬, 튜나 등을 볼 수 있고 운이 좋으면 거대한 청새치(Marlin)도 볼 수 있다. 나폴레온피쉬, 험프헤드패롯고기, 바다거북, 상어 등도 만날 수 있다.

 

 

5. Jerry's Reef
하얀 모래밭에 둘러싸인 산호바위 동산으로 작은 리프피쉬가 많고 곰치가 산다.


6. Joanne's Reef
이곳은 바다가 잔잔하고 시야 맑으며 여러 가지 리프피쉬들이 있는 곳이다. 고트피쉬(Goat fish), 패롯피쉬 및 스내퍼(snapper)들이 10m 수심에서부터 18~24m 수심의 모래밭에 이르기까지 서식하고 있다. 모래 바닥에는 라이온피쉬, 스파이더 콘치(Spider conch) 또는 가끔 옥토퍼스와 이글레이가 보인다.


7. Table Top
두개의 이웃한 피나클이 있는 지형으로 고비와 조개류가 많다. 특히 스파이 더콘치(Spider Conch)가 모래 속에 많다.


 

8. A-Frame
모래 바닥 위에 산호 바위들이 산재해 있는데 산호 바위들은 크기가 커서 작은 굴이 뚫려있는 것들도 많다. 구석을 잘 들여다보면 바닷가재와 라이온피쉬가 있다. 주변에는 가오리, 아네모네피쉬 고비, 패류와 작은 누디브랜치 등을 발견할 수 있다. 블랙서전피쉬, 패롯피쉬도 볼 수 있으며 가끔 화이트팁 샤크를 볼 수도 있다.

 

 

9. Cable Run
일본 통치시대의 인광석 공장 앞 바다이며 제2차 세계대전 때의 보조 구잠정(잠수함 추격용 : Submarine Chaser) 잔해가 흩어져 있다.


10. Sub Chaser #2
제2차 세계대전시 일본군 잠수함 추격선의 잔해가 흩어져 있다.


11. Coral Garden
각종 산호들이 군락으로 있다. 여기에는 화려한 색상의 리프피쉬 종류들이 많고 문어, 누디브랜치, 상어, 말미잘고기, 바다거북 등을 볼 수도 있다.


12. Pona Point
거리는 짧지만 절벽 다이빙사이트이다. 부채산호, 바다나리들과 회유성 어류를 볼 수 있다. 조류가 강한 때가 있다.


13. Pealman Tunnel
거대한 오버행 바위에 바다가재, 라이언피쉬 등이 숨어 있고 부채산호가 있다. 처마바위 안쪽 천정에 구멍이 뚫려 있어서 이 구멍을 통해 밖으로 나가면 절벽을 표류하면서 다른 여러 가지 생물들을 만날 수 있다.


14. French Tunnel
중간 크기의 터널로 바닷가재가 있으며 상어와 바다거북이 있을 때가 많다. 해저에 큰 바위들이 흩어져 있고 여기에 해양생물들과 각종 산호가 서식하고 있다.


15. Turtle Ridge
이곳의 매력은 바다거북이다. 일반적으로 그린터틀(GreenSea Turtle)이 해초를 뜯어 먹는 모습을 볼 수 있다.

 

 

16. Turtle Cove
이름 그대로 바다거북을 만날 확률이 매우 높다.


17. NO.1
절벽 바위에 자연에 새겨진 ‘1’이라는 글자에서 이름이 붙어있는 곳이다. 깎아지른 듯한 절벽이 좌우에 있어 드롭오프의 바위 구조로 되어 있고 역동적인 드리프트 다이빙을 할 수 있다.


18. Finagtan
산호가 많아 물고기기들이 많다. 아기자기한 열대어들이 커다란 수족관에 있는 듯하다.

 

 

 

글 구자광
사진 구자광, 高久 めぐみ (TAKAKU MEGUMI)

 

 

 

글쓴날 : [18-05-30 14:41]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