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xico La Paz Sea of Cortez -1 (2018년9/10월호)

 

멕시코 라파즈 코르테즈해

코르테즈해(Sea of Cortez)는 멕시코 본토와 바하캘리포니아 반도 사이에 위치한다. 길이 가 1,000Km 가 넘고 폭 이 평균 153 Km 정도 되는 코르테즈해와 그 주변 지역 은 경치 가 아름답고 다양 한 동식물 이 사는 곳 이다. 코르테즈해는 석호 모양과 비슷하고, 길고 폭이 좁은 바다이다. 이 곳의 바다는 풍부한 자연환경으로 인해 세계에서 생물의 다양성이 높아 다이빙을 하기에 적합한 환경이다. 코르테즈해의 가장 유명한 곳은 라파즈(La Paz)이다.
멕시코의 황금어장이라 불리는 이곳은 독특하고 풍부한 생태계를 지니고 있어 혹등고래(Hump-back Whale), 회색고래(Gray Whale), 고래상어(Whale Shark), 만타레이(Manta Ray) 등의 이동성 생물들도 관찰할 수 있는 천혜의 다이빙 지역이다. 세계 고래류의 약 30%가 이곳에서 발견된다. 코르테즈해에서는 귀여운 바다사자(Sea Lions)를 만날 수 있고, 망치상어(Hammer-head Sharks) 무리, 모블라(Mobula Ray) 무리 등도 만날 수도 있고, 가죽거북(Leatherback Turtles), 새치류(Blue Marlin), 참치(Tunas) 떼도 볼 수 있다.

 

 

1. 코르테즈해(Sea of Cortez) &라파즈(La Paz)

멕시코(Mexico)
멕시코(Mexico)는 남미국가 중에서 가장 빠르고 진보된 문명을 가졌었고 6C경에 마야(Maya) 문명의 발상지로 15C 말까지 영화를 누리다가 스페인에 침략당해 거의 300여 년간을 식민지로 비운의 세월을 보냈다. 스페인으로부터 1821년 독립한 후 얼마 되지 않아 1845년 미국과 전쟁을 벌여 캘리포니아(California), 애리조나(Arizona) 그리고 뉴멕시코(New Mexico) 등을 빼앗기게 된다. 그 후 혼란과 분열 등의 갈등을 겪으며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이다. 그래도 멕시코는 남미국가 중에서는 가장 발전한 나라로 꼽힌다. 인구는 약 1억 500만 명으로 세계 11위이며 언어로는 에스파니아어, 즉 스페인어를 사용하고 국민의 약 88%가 유럽과 원주민 사이의 혼혈로 알려져 있다.


바하캘리포니아 반도(Baja California Peninsula)
멕시코 바하캘리포니아 반도(Baja California Peninsula)는 멕시코의 서쪽, 태평양 쪽에 있는 반도이다. 동남아시아의 말레이 반도(Malay Peninsula)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긴 반도이다.
캘리포니아는 미국 쪽의 알타캘리포니아(Alta California)와 멕시코에 있는 캘리포니아 반도를 칭하는 바하캘리포니아(Baja California)가 있다. 바하칼리포니아 반도는 남북으로 1,250km 길이이며 동쪽이 코르테즈해와 접하고 있고 서쪽에는 태평양을 접하고 있다.

미국과의 국경 마을이고 바하칼리포니아 주의 최대 도시인 티화나(Tijuana)와 바하캘리포니아 반도의 땅끝 마을인 로스 카보스(Los Cabos)가 가볼 만한 곳이다.


코르테즈해(Sea of Cortez)
코르테즈해(Sea of Cortez)는 멕시코 본토와 바하캘리포니아 반도 사이에 위치한다. 현재 영어로 된 지도에는 캘리포니아 만(Gulf of California)이라 표기되어 있는데 현지인들은 아직도 코르테즈해(Sea of Cortez)라고 부른다. 길이 가 1,000Km 가 넘고 폭 이 평균 153 Km 정도 되는 코르테즈해와 주변 지역 은 경치 가 아름답고 다양 한 동식물 이 사는 곳 이다. 또한 이곳 은 세계 에서 조수 간만 의 차이 가 가장 심한 곳 중 하나 이다. 충분 한 햇빛 과 영양분 이 풍부한 해류 덕분 에 이곳 에는 플랑크톤 이 많아 매우 다양 한 생물들이 존재한다. 이러 한 특징 과 더불어 맑고 깨끗 한 바다 때문 에 해양 탐험가 인 자크-이브 쿠스토(Jacques-Yves Cousteau) 는 이곳 을 ‘세계 의 수족관’이라고 불렀다. 이곳은 지구상에서 가장 생물다양성이 높은 바다 중 하나이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는 곳도 있다.


라파즈(La Paz)
라파즈(La Paz)는 코르테즈해의 관문이며, 멕시코 바하캘리포니아 수르(Baja California Sur)주의 중심 도시로 평화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해발 12m 밖에 안 되는 이곳의 기후는 덥고 건조하다. 1596년 스페인인들이 발견했으며, 1828년부터 바하칼리포니아의 수도였으나 1887년 캘리포니아 반도가 미국과 멕시코로 분할되자 멕시코 지역의 중심지가 되었다.
라파즈는 새로 형성된 주에서 가장 큰 중심도시로 여러 수상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 휴양지로 인기가 높다. 말레콘(Malecon)이라 불리는 해안 산책길은 늦은 오후가 되면 석양이 지며 실크같은 바다 장관이 연출된다.

 

 

소코로 가는 방법
1. 인천 - LA - Los Cabos
한국 인천에서 미국 LA로 가서 다시 멕시코의 산호세 델 카보(San Jose Del Cabo)의 로스카보스 국제공항까지 이동한 후, 공항에서 자동차를 타고 Cabo San Lucas로 간다(1시간).


2. 인천 - Mexico City - Los Cabos
한국 인천에서 멕시코 시티로 가서 다시 국내선을 타고 산호세 델 카보(San Jose Del Cabo)의 로스카보스 국제공항까지 이동한 후, 공항에서 자동차를 타고 Cabo San Lucas로 간다(1시간).

 

 

멕시코 안전여행
1. 여행주의 지역
1단계(여행유의) : 신변안전에 유의
¤ 멕시코시티, 바하칼리포니아 주 , 소노라 주 , 코아울리아 주, 시날로아 주, 미초아칸 주, 두랑고 주, 게레로 주, 베라크루즈 주
2단계(여행자제) : 신변안전에 특별히 유의, 여행 필요성을 신중히 검토
¤ 치와와 주, 누에보 레온 주, 타마울리파스 주


2. 일반적인 안전 수칙
호텔은 안전지대에 투숙하는 것이 좋다. 시내 골목길 근처의 호텔 투숙은 자제하고, 안전지대 대로변 호텔에 투숙하는 것이 좋다.
¤ 호텔에서 상담 또는 관광에 나설 경우 귀중품은 프런트나 금고에 보관하고 최소한의 현금만 소지하고 약간의 비상금을 별도 소지하고 외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야간 중에 시내를 배회하는 것은 절대 금지해야 한다.
¤ 거리에서는 절대로 지갑을 내보이지 말아야 한다.
¤ 치안이 불안한 장소 중에 멕시코시티 내의 테피토(Tepito)라는 재래시장이 있다. 강도를 당하기 쉬운 곳이라 가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가서 강도를 당하게 되면 다른 행동은 하지말고 현금만 주고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멕시코에서는 총기 및 칼 소지가 가능한 나라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멕시코에서는 수돗물을 함부로 마시지 않는다.
호텔 내에서도 꼭 생수를 마시도록 한다.
일반 시내 택시는 될 수 있는 대로 타지 않는것이 좋다
.
¤ 공항에서 호텔까지는 반드시 공항택시 티켓을 구입, 공항택시를 이용한다.
¤ 호텔에서는 호텔 택시를 이용하고, 다른 장소에는 콜택시(Sitio/씨띠오)를 요청한다. 각 지역마다 콜택시가 있지만 어느 지역에서나부를 수 있는 전화번호는 5660-1122이다.

 

 

2. 코르테즈해의 다이빙 환경

코르테즈해(Sea of Cortez)는 거의 석호 모양을 비슷하고 아주 길고 폭이 좁은 바다이다. 이 곳은 세계에서 생물 다양성이 가장 높아 최적의 다이빙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 지역 에서만 볼 수 있는 90 여 종 을 비롯하여 890 종 이 넘는 다양한 어종이 서식 하는 이곳 은 해양생물 연구 를 위한 자연 실험실 같다. 또한 코르테즈해는 900개가 넘는 크고 작은 섬들이 있어 포유류나 대형어종들이 이곳에서 산란을 하고 새끼를 기르는 것을 볼 수 있는 지구상 몇 안 되는 곳 중의 하나이다. 이 곳의 섬들에는 수천 마리의 새들이 부화를 하고 양육할 수 있는 최적의 보금자리이다.
멕시코의 황금어장이라 불리는 코르테즈해는 플랑크톤이 풍부해 다양한 종이 서식하는 데 적합한 환경을 가지고 있어 혹등고래(Hump-back Whale), 회색고래(Gray Whale), 고래상어(Whale Shark), 만타레이(Manta Ray) 등의 이동성 생물들을 볼 수 있는 천혜의 다이빙 지역이다. 세계 고래류의 약 30%가 이곳에서 발견된다. 코르테즈해에는 바다사자(Sea Lions), 망치상어(Hammer-head Sharks) 무리, 모블라(Mobula Ray) 무리 등을 만날 수도 있고, 가죽거북(Leatherback Turtles), 새치류(Blue Marlin), 참치(Tunas)떼를 볼 수 있다. 또한 천사고기, 해마 등 여러 종류의 아름다운 리프피쉬들도 볼 수 있다.
과달루페섬(Guadalupe)이나 소코로섬(Socorro)은 대형어종이 많은 반면 이곳은 마크로 피사체들이 다양한다. 다양한 종의 누디브랜치(Nudibranch)가 서식하고 있는 라베라(La Vela)는 풍광도 아름답고 작은 해양생물들이 많다. 참고로 멸종 위기 놓인 돌고래 하위 종인 바키타(Vaquita)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다이빙사이트는 Espiritu Santo와 Cerralvo란 큰 섬 주변에 주로 산재해 있는데 그 중에서 바다사자를 볼 수 있는 Los islotes, 만타레이와 고래상어의 출몰이 잦은 El Bajo와 Lobos Rock, 난파선 다이빙이 가능한 Salvatierra와 Fang Ming, 만타레이로 유명한 La Reina, 그리고 Swanne Reef 들이다.


다이빙 시즌
코르테즈해(Sea of Cortez)는 가끔 남태평양의 해류와도 섞이나 그 자체의 해류가 있다. 즉, 이곳의 해류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북쪽 즉, 멕시코 본토의 위쪽 태평양 해안을 따라서 다시 바하캘리포니아반도 남쪽으로 흐른다.
이 영향으로 코르테즈해는 연중 평균기온이 24℃도를 유지한다. 이곳은 연중 다이빙이 가능한데 다이빙을 하기에 최적의 시기는 6~12월까지이며 물이 가장 맑다. 라파즈 지역에서 고래상어를 볼 수 있는 시기는 9~11월 사이이다. 하지만 시야는 흐리다. 9~10월이 망치상어를 볼 수 있다. 수온은 20~29℃이다. 슈트는 3~5mm 슈트가 적당하다. 12~3월에는 Gray Whales 및 Humpback Whales뿐만 아니라 Mobula Rays들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12~3월까지의 겨울이 가장 추운 계절이다. 이때는 5mm 정도의 슈트와 후드베스트가 필요하다.

 

 

3. 코르테즈해의 다이빙사이트

코르테즈해의 다이빙사이트는 북코르테즈해의 Bahia de los Angeles 지역, Midriff 지역과 남코르테즈해의 Santa Rosalia 지역, Mulege 지역, Loreto 지역, La Paz 지역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그중에서 단연 남코르테즈해의 La Paz 지역이 최고의 사이트이다.

 

 

Northern Cortez Dive Sites
북부 코르테즈해 지역의 다이빙사이트는 코르테즈해의 북쪽 끝, Bahia de Los Angeles에서 시작해서 Midriff 지역과 Isla San Pedro Martir 지역까지 이어진다. 이 곳은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다이빙 계획을 세우려면 조수표를 참고해야 한다.


Bhia de Los Angeles Area
이 곳은 조수간만의 차가 작아 다른 지역보다는 조류가 약하다. 시야는 좋은 편이며 다양하고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어류는 다음과 같다.
Barberfish, Barspot cardinalfish, Blue-and-yellow chromis, Browncheek blenny, Cortez angel fish, Cortez damselfish, Cortez garden eel, Cortez halibut, Finescle triggerfish, Glasseye, Gulf grouper, Lizard triplefin, Panamic soldierfish, Sheephead, Spotted sand bass, Three banded butterflyfish, Rockfish, Yellowtail Ray, 다양한 rays

이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무척추 생물은 다음과 같다.
California spiny lobster, Flower urchin, Hermissenda nudibranch, Sea pen, Slate pencil urchin, Spanish shawl undibranch, Tidepool shrimp, Tan sea star.


Marcelo
이 리프는 1983년에 난파된 15m 크기의 어선 Marcelo의 이름이다. 리프의 길이는 약 90m 정도이고, 평평한 모래 지역이 펼쳐져 있어 넙치, 가오리, 조개 등이 많다.


Isla Coronado
Isla Coronado의 동쪽에 다이빙사이트가 많다. 바닥은 대부분 바위와 자갈로 되었고, 화려한 색의 물고기와 무척추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많은 작은 동굴과 크랙으로 형성된 곳이다.


Pioko
Isla el Pioko(Louse Island)에서는 다양한 누디브랜치를 볼 수 있어 접사사진작가들에게 인기가 많다. 섬 주변의 물은 너무 깊지 않고 바닥은 모래로 되어 있다. Nudibranchs는 얕은 물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보라색과 금색의 Spanish shawl를 많이 볼 수 있다.


Racito
이곳은 1981년 어선이 가라앉아 있는 곳으로 다양한 해양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난파선은 섬의 북쪽과 남쪽 지점 중간에서 동쪽으로 약 30m 떨어진 3~5m 수심에 놓여 있다. 이곳에서 서식하고 있는 생물들은 barberfish, blue-and-yellow chromis, Panamic soldierfish, flower urchins, Hermissenda nudibranchs, 여러 종류의 sea pens 등이다. Cortez garden eels과 Cortez halibut는 인근 모래 지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Midriff Area
Midriff 지역은 해양 포유류를 만날 수 있는데 Blue whales, Bryde's finback whales, Gray whales, Killer whales, Minke whales, Pigmy sperm whales, Sperm whales 등의 고래를 만날 확률이 높다. 일반적인 Dolphins와 Pacific bottlenose dolphins와 마주칠 확률도 높다.
이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생물은 다음과 같다.
Finescale triggerfish, Giant sea bass, Gulf grouper, Mexican barracuda, Skipjack tuna, Spotted cabrilla, White seabass, 다양한 sharks and marlin.


Bahia Refugio
Bahia Refugio는 수중 이상의 섬이 가장 아름다운 지역 중 하나이다. 시즌에 따라 조류가 강할 수 있으니 반드시 조수표를 참고해야 한다.


Punta Rocosa
Guardian Angel의 동쪽에 있는 Punta Rocosa는 섬의 북쪽과 남쪽 끝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며 아름다운 다이빙사이트이다. 이곳은 조류가 강하기 때문에 중급자 이상만 다이빙이 가능하다. 조류가 약한 장소를 찾거나 조류가 약한 시간대에 다이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John Elliott Thayer
John Elliott Thayer호의 난파선은 1858년 승무원에 의해 불탄 배이며, 코르테즈해의 최고의 난파선 중에 하나이다. 난파선에는 유리병, 식기류, 세라믹 접시, 청동 스파이크와 구리 외장, 거대한 철 캡스턴, 거미줄, 철제 물체, 커다란 금속반지, 황동 선원 단추 등을 볼 수 있다.


San Pedro Martir
이곳은 다이버들이 많이 오는 곳은 아니며 섬 주변의 수심도 깊다. 대체로 조류가 강해서 대형 어종들을 볼 확률이 높다. 또한 바다사자(Sea Lions)의 무리를 만날 수도 있다.

 

---------------------------

전기가오리 Electric Ray
전기가오리는 세계의 온난수역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이 있다. 대부분 얕은 수역에 살지만 어떤 것은 1,000m 이상되는 수심에서도 살기도 한다.
전기가오리의 몸통은 거의 원형에 가까우며, 넓고 납작하다. 눈은 작고 약간 앞으로 튀어나와 있으며, 바로 뒤쪽에는 숨을 쉴 때 물을 들이마실 수 있는 부위가 보인다. 길이는 30㎝ 이하인 것부터 2m 정도이다. 부드럽고 매끄러운 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몸은 머리와 가슴지느러미로 이루어졌고, 둥근 판과 비슷해 보인다. 등 쪽은 밝은 갈색 바탕에 어두운 갈색 점들이 흩어져 있으며, 배 쪽은 등 보다 밝은 바탕에 흰색 점들이 보인다.
몸통 중앙의 피부 아래에는 변화된 근육조직으로 이루어진 50~400V의 전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벌집 모양의 전기기관이 있다. 머리의 양쪽에 하나씩 체반 속에 있다. 작은 물고기가 지나가면 전기로 감전시켜 잡아먹는다. 큰 가오리가 일으키는 전기쇼크는 성인을 넘어뜨릴 정도로 강하다. 계속해서 전기를 만들지는 못해 한번 강한 전기를 만들면 다시 회복할 때까지 전기를 내지 못하며, 사람이 접촉하지 않는 한 피해는 없다.

 

전기가오리(Electric Ray. 학명: Narke japonica)

 

기타피쉬 (Guitar Fish)
기타피쉬의 몸길이는 보통 50~60㎝이며, 최대 1m까지 성장한다. 상어와 가오리의 중간형으로 언뜻 보기에는 상어에 가까운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가오리와 같은 종류이다. 몸은 넓고 납작하며, 머리 역시 폭이 넓다. 주둥이는 삼각형 모양이며, 앞으로 길게 튀어 나와 있는데, 앞끝은 비교적 둥글다. 눈은 등 쪽에 있으며, 등과 배 쪽은 작고 가는 비늘로 덮여 있다. 등 쪽은 갈색 또는 황갈색이며, 배 쪽은 흰색이다.
전 세계에 걸쳐 열대성과 온대성 바다에 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천천히 헤엄을 치며 작은 물고기나 갑각류, 연체동물 등이 서식하는 얕은 곳을 선호한다. 겨울에는 주로 깊은 바다에 살다가, 여름에 얕은 바다로 이동한다.
기타피쉬는 난태생이다. 암컷은 수컷과 교미한 후 수정란을 곧바로 방출하지 않고, 몸 안에서 부화시켜서 6월경 연안의 얕은 바다에서 27~30cm 크기의 새끼를 6마리 정도 낳는다.

 
 

기타피쉬(Guitar Fish. 학명: Rhinobatos schlegelii)

 

----------------------------------

 

 

글/사진 구자광

 

 

 

 

글쓴날 : [18-10-02 09:16]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