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xico La Paz Sea of Cortez -2 (2018년9/10월호)

3. 코르테즈해의 다이빙사이트

Southern Cortez Dive Sites
남부 코르테즈해 지역의 다이빙사이트는 Isla San Pedro Martir 지역에서 La Paz 지역까지 산재해 있다. 연간 조석간만의 차가 평균 약 1m에 불과하므로 조류는 북부 코르테즈해보다 약해 다이빙을 하기에 안전하고 시야가 대체로 좋다.
이곳의 해양생물은 북쪽 지역과는 다르다. 남부 코르테즈해 지역은 훨씬 더 안정적인 수온으로 수심이 4,267m이다. 생물 종의 수는 남부 지역이 북부지역보다 많고, 생물의 개체수는 북부가 남부보다 많다. 또한 남부 코르테즈해는 열대 어종에 가깝다.
남부 코르테즈해는 크게 Santa Rosalia, Mulege, Loreto 및 La Paz의 4개의 다이빙 지역으로 나뉜다.
어류는 다음과 같다.
Azure parrotfish, Bluechin parrotfish, Cortez rainbow wrasse, Dorado(dolphin fish), Dusky sergeant major, Flag cabrilla, Gafftipsail pompano, Giant damselfish, Giant hawkfish, Glasseye, Guineafowl puffer(golden puffer), Jewel moray, Jawfish, King angelfish, Longnose butterflyfish, Moorish idol, Pacific manta ray, Panamic green moray eel, Zebra moray eel.
무척추 생물은 다음과 같다.
Arrow crab, Pink murex, Blue-striped sea slug, Bradley‘s sea star, California sea hare, Elegant coral, Elegant hermit crab, Flower urchin, Giant coral, Lucas' cleaner shrimp, Orange cup coral, Sea pen, Slate pencil urchin, Slipper lobster, Yellow polyp black coral.

 

Santa Rosalia Area
이 지역의 최고 다이빙사이트는 Isla San Marcos와 Lobos이다.


Isla an Marcos
이곳은 한 번의 다이빙으로 수십 종의 생물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얕은 리프에는 자이안트 호크피쉬(Giant hawkfish)를 볼 수 있으며, 운이 좋으면 3종의 곰치(Panamic Green, Jewel, Zebra) moray eel를 만날 수도 있다.

 

Lobos
Roca Lobos에 약 1,400m 정도 떨어진 Isla San Marcos에서 남쪽으로 뻗어있는 리프는 남부 코르테즈해 지역 최고의 스노클링 및 딥다이빙 지역 중 하나이다. 이곳은 바위, 자갈, 크랙, 오버행 및 모래 지역이 혼재하는 사이트이다.


Mulege Area
Punta Chivato
Punta Chivato는 90m 정도 뻗어 있는 얕은 리프로 스노클링하기에 좋은 곳이다. 이름없는 난파선이 있는 곳이다.


Concepcion
이곳에는 Cortez rainbow wrasse, Jewel moray, Gafftopsail pompano와 같은 열대성 생물을 볼 수 있으며 남쪽에서만 볼 수 있는 열대 생물 종인 Orange cup coral을 볼 수 있다.


Orange cup coral
Isla Ildefonso
Isla Ildefonso의 북쪽과 남쪽 끝에 있는 산호초는 섬 주변에서 최고의 다이빙사이트이다. 이곳은 피나클(Pinacle)과 월(Wall)로 되어 있고 부착성 해양 생물로 덮여 있다.


Loreto Area
Islas Coronados
Islas Coronados는 작은 화산섬으로 바위가 어우러져 있는 해변의 모래바닥은 인기있는 스노클링 장소이다. 섬의 북동쪽과 남동쪽 끝에는 바위 리프가 펼쳐져 있다. 최고의 다이빙은 섬의 북쪽 끝에 있으며, 바닥은 9m에서 깊은 수심까지 아래로 기울어지는 둥근 바위이다. 이곳은 조류가 강해 드리프트 다이빙을 할 수 있다.

 

Three

Ffinescale Trigger Fish

 

Carmen North
Carmen North의 수중 지형은 바위, 선반(ledges) 및 모래 지역으로 혼재해 있다. 해양생물은 일반적으로 화려하지는 않지만 남쪽 지역의 생물보다는 크기가 크다. Punta Lobos 근처의 서쪽 지역에는 최소 9개의 수중동굴이 있으며, 그들 중 하나는 9m나 되는 수중터널이고 2개의 동굴내에는 커다란 공기 챔버가 있다.


Carmen South
Carmen섬의 남쪽 끝인 Punta Baja에서 남쪽으로 뻗어 있는 얕은 리프는 아름다운 다이빙사이트이다. 산호초의 남쪽 끝은 수심 4m로 작은 새우와 화려한 생물이 가득하다.


Danzante
이곳은 Carmen섬의 남쪽 끝에 있는 리프로 최고의 다이빙사이트이다. 모래밭에는 가든일이 살고 있고, 좀 더 깊은 곳에는 흑산호(Black Coral)가 자라고 있다. 또한 Beaubrummel fish, Bluechin Parrot fish, Bumphead Parrot fish 및 다양한 Slug 등을 볼 수 있다.


Los Candeleros
Los Candeleros는 The Candle sticks의 의미로 Danzante에서 남동쪽으로 2.5Km 떨어진 바위섬이다. 이 사이트는 깊고 가파른 드롭오프 끝에는 큰 바위가 있다.


La Reinita
Monserrate섬에서 북쪽으로 3Km 정도 떨어진 작은 섬인 La Reinita는 Loreto 지역에서 가장 좋은 다이빙사이트이다. 수많은 바위 난간(Ledges), 선반 바위(Shelf rock) 등이 어우러져 있다.

 

Monserrate
Monserrate섬은 Loreto 주의 일부로 무인도이다. 최고의 다이빙사이트는 섬의 두 개의 북쪽 끝과 남단에서 남동쪽으로 달리는 리프 사이에 있다. 북쪽 끝 지점의 바닥은 암석 선반과 바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심 25m의 모래 바닥으로 완만하게 떨어진다. 모래바닥에는 접사 피사체가 많다. 이곳은 야간 다이빙을 하기에도 적당하다.


Catalina
Santa Catalina섬은 국립해양공원의 남쪽 경계이다. 무인도인 Catalana섬은 가까운 마을인 Loreto에서 약 60km 정도 떨어져 있다. 수중은 큰 바위와 선반(ledges)으로 이루어져 드라마틱한 수중풍경을 보여준다. 섬의 동쪽은 서쪽보다 완만하다.


Agua Verde
이 곳은 수심이 약 18~25m이고, 아름다운 다이빙 사이트이다.

 

Flag Triplefin

 

LaPaz 지역
코르테즈해의 최고의 다이빙사이트는 El Bajo, La Reina, Las Animas, San Francisquito이다.
- Sea of Cortez liveaboard & dive resort page
- Bluewater Travel

 

 

Las Animas/San Francisquito
La Animas는 암반들로 이루어져 있다. 잭피쉬 무리와 많은 물고기가 살고 있고, 블랙코랄이 많다.


El Bajo
라파즈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사이트로 망치상어와 고래상어를 볼 수 있는 지역이다. 수심은 60m 정도이며 많은 다이버들이 선호하지만 강한 바람과서지가 심해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이곳에서 망치상어(Hammer Head Shark) 무리와 고래상어를 볼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시기는 9월과 10월, 가장 좋은 시기는 10월 말경부터 11월 초이다. 이곳을 지나는 해류와 수온 변화의 영향을 받는다. 이곳은 구름같은 물고기 떼와 Manta rays, Whale sharks, other sharks, Tuna, Wahoo 등과 같은 원양어류를 볼 수 있다.


La Reina
Cerralvo섬 북쪽에서 먼 바다 쪽으로 약 5km 뻗어 나간 암초로 7월 말부터 11월까지 만타레이의 클리닝스테이션으로 유명한 곳이다. 하지만 항상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형적인 화산암들로 구성되어 있고 부서진 난파선이 수심 14m 정도 모래바닥에 놓여 있다. 가끔 조류가 셀 때가 있다.
Sea lions, Manta rays, schools of yellow snaper, schools of jacks and barracuda, Biggest bait ball 등을 볼 수 있다.


Los Islotes
이곳은 많은 바다사자 서식지로서 바다사자와 같이 다이빙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수심은 섬으로부터 얕은 곳에서부터 슬로프를 따라 점차적으로 깊어진다. Seahorse와 Jawfish 등을 볼 수 있다.


Lobos Rock
강한 바람을 병풍처럼 섬이 막아주고 있어서 나이트 다이빙에 적합하다. 바다사자들이 자주 나타나고, 만타레이나 고래상어도 가끔 볼 수 있다.


Swanne Reef
Santo섬 바로 근처에 있는 기다란 리프지대이다. 모래바닥에는 수많은 가든일(Garden eel)이 있고, 리프에는 큰 무리의 물고기 무리들이 있다. 이곳은 훌륭한 접사 사이트로 야간 다이빙 장소로 적당하다.


Salvatierra Wreck
1976년 Swanne Reef에 충돌해 침수된 100m 길이의 난파선이 수심 약 19m의 모랫바닥에 놓여 있다. 수심이 낮은 곳에 위치한 관계로 태풍의 영향을 받아 선두와 선미만 보존되어 있지만 중간 몸체는 거의 사라져 버린 상태이다. 꽤 오랫동안 바닷속에 있어서인지 물고기와 산호가 서식하고 있다.


Fang Ming
미국 캘리포니아로 밀입국자들을 실어 나르던 중국 화물선으로 멕시코 해군에 의해 압류된 것을 정부가 이곳에 침몰시켰다고 한다. 태평양 연안에서 최초로 투입된 인공어초이며 수심 21m에 있다.


C-59 Wreck
이 난파선은 멕시코 정부에 의해 인위적으로 투하된 미군 전투기이다. 안전하게 다이빙을 할 수 있도록 시설되어 있다. 난파선의 전방에서 후방까지 제대로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난파선에는 다양한 물고기와 무척추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El Bajito
이곳은 접사 피사체가 많이 있다. 조류가 조금 있는 얕은 사이트이다.


La Reinita
Cerralvo섬 서쪽에 있는 암반 지대로 다채로운 물고기 및 산호가 산재해 있는데 큰 그루퍼, 곰치, 프로그피쉬 등과 Sea horse, Garden eels, Nudibranchs와 같은 작은 피사체들이 많다.


Isla Ballena(Whale Island)
이 사이트는 Espiritu Santo섬의 서쪽 해안에 있는 작은 섬이다. 다이버가 지나가는 작은 동굴 지대와 웅장한 산호초와 열대어들이 어우러져 있다.


San Rafaelito
등대가 바위를 비추는 곳에 바다사자가 살고 있다. 이곳은 야간 다이빙을 하기에 적합하다. 여러 종류의 가오리, 문어 등을 볼 수 있다. 밤에는 패롯 피쉬와 다양한 물고기들을 볼 수 있다.

 

------------------------------------

바다사자(Sea Lion)
바다사자(Sea lion)는 학명이 Eumetopias jubatus이다. 아시아 극지역이나 추운 온대지역에 걸쳐 북아메리카의 태평양연안(캘리포니아~알래스카)에서 살고 있다. 물개과에서 가장 큰 동물로 크기는 약 2.3~3.5m이고, 무게는 약 500~1000kg이다. 꼬리는 7.7~17.8㎝이다. 어린 것은 검은 갈색이지만 성체는 황갈색을 띤다. 주로 멸치나 오징어도 먹는데, 수심 110~150m까지 내려가며 때로는 180m까지 잠수하기도 한다. 6월에 10~15마리의 암컷 집단이 형성되며, 1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이전에는 기름과 내장을 얻기 위해 마구 사냥되었지만 지금은 보호를 받고 있다.


바다사자, 바다표범, 바다코끼리 등의 구별법은?
바다사자(Sea lion)는 우리가 보통 물개 또는 강치라고 부르는 종류이다. 크기는 바다코끼리와 바다표범의 중간이고, 수컷은 몸길이가 약 3.5m, 몸무게 약 1,000kg 이상이라고 한다. 어린 바다사자는 흑갈색이나 성장하면서 코르크색이 되며, 바다표범과는 달리 앞다리를 세우고 걸을 수 있다. 그리고 귓바퀴가 있는 게 바다표범과 다르다.
바다표범(Seal)은 제일 작고 제일 귀엽다. 물 밖에 나오면 배를 땅에 붙이고 박박 기어 다닌다. 작은 종류는 몸길이 1.2~1.3m, 몸무게 50~60kg 정도라고 한다. 바다사자와는 달리 귓바퀴가 보이지 않는다. 바다코끼리(Walrus)가 크기로 볼 때 가장 크다. 온몸에 주름이 쭈글쭈글하고, 다 큰 수컷의 몸무게가 1.5톤 정도까지 나간다고 한다. 암수 모두 육상 코끼리와 같은 윗송곳니를 가지고 있다. 바다코끼리는 앞다리는 물론 뒷다리까지 앞으로 구부릴 수 있는 게 바다표범과 다르고, 수영을 할 때 몸을 옆으로 흔드는 게 바다사자와는 다르다고 한다.

 

바다코끼리 : 자료사진

 

모블라레이 군단의 환상적인 고공 점프 퍼레이드의 비밀
멕시코의 코테즈해(Cortez Sea)에서는 모블라레이(Mobula Ray) 4종(tarapacana, thurstoni, munkiana, japanica)이 자이안트 만타레이(Giant Manta Ray)와 함께 살고 있다. 일정한 시기가 되면 수천 마리의 모블라레이가 거대한 집단을 형성하고 휴영을 한다. 수면 위에서는 모블라레이들이 점프를 하는 데 마치 경쟁을하는 듯 한마리씩 튀어 오르며 3시간가량 지속된다.
과학자들은 지금까지 모블라레이의 대형 무리가 왜 한 곳에서 며칠을 보내고, 둥글게 형태를 유지하는지에 대해 알지 못했다. 등에 붙어있는 기생충을 제거하기 위한 것일까? 수중에서 먹이 활동을 하는 것일까? 아니면 일종의 놀이의 형태일까?
연구팀은 이 모블라레이 집단의 움직임을 상세히 분석한 결과, 놀라운 현상을 발견했다. 점프를 한 가오리는 모두가 수컷으로 오랫동안 수수께끼였던 수컷의 점프는 암컷을 유혹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번식기의 구애동작으로 수컷들은 일부로 커다란 몸 전체의 충격을 이용해 수면을 때리듯, 그리고 최대한 큰 소리를 내고 물보라를 일으키며 낙하한다. 이런 행동을 반복하면서 이동을 계속한 후 며칠 뒤에 암컷을 중심으로 수컷 무리가 뒤를 따라 긴 행렬을 지어 이동하기 시작한다. 이때 수컷은 한 마리씩 떨어져 나가기 시작하면서 암컷은 마지막에 남은 수컷과 교미를 갖는다고 한다.


모블라 레이(Mobula Ray) 또는 황금 가오리(Golden Ray)
Mantas와 Mobulas는 Mobulidae 종의 구성원이다. Mobulas는 Manta Ray의 사촌 격으로 만타레이보다는 상당히 작지만 최대 2.1m, 500㎏까지 자란다. 기본적으로 독을 갖고는 있으나 차분하고 온순한 성격이라고 한다.
체반(體盤)이 옆으로 길게 뻗어 있고 몸의 앞 끝에 가슴지느러미가 귀모양으로 돌출되어 있다. 가슴지느러미 외각은 뾰족하고 뒷 가장자리는 안쪽으로 깊이 있다. 가슴지느러미의 앞 끝은 머리 등 면의 눈 뒤까지 이르며 머리지느러미와는 분리되어 있다. 입은 몸의 배 쪽에 있으며 등지느러미는 꼬리의 기부에 있고 꼬리에는 독침이 있다. 꼬리는 가늘고 길며 채찍 모양을 하고 있고 몸 등면과 꼬리 옆면에는 작은 비늘이 있다. 몸 색깔은 등면이 푸른 검은색이나 검은 갈색이며 플랑크톤이나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다. 성질은 온순하지만 작은 배를 쉽게 뒤집을 정도로 힘이 세다.

 

Photo by Erick_Higuera

 
----------------------------------------------------
 
 
 

글/사진 구자광

 

 

글쓴날 : [18-10-02 09:16]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