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 SEA South Sea of Egypt (2018년 11/12월호) ①

홍해 이집트 남부 해안

 

 

이집트는 건조한 사막으로 이루어진 곳이다. 그런데 이런 건조한 사막기후는 육지에서 살아가기에는 척박하지만 일년내내 일조량이 풍부해 해양생물이 살아가는데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 홍해는 경산호와 연산호가 같이 어울어져 아름다운 수중환경을 조성하고 있고, 그 주변에는 다양한 색상의 열대어들이 산호를 감싸고 휘돌고있다. 이 곳에는 l800종 이상의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으며, 그 중 적어도 10%는 세계 디에도 볼 수 없는 종이다. 더군다나 이 곳은 대형어종이 서식하기에도 적합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제2차 세계대전 때에 침몰한 흥미로운 난파선 사이트는 시야까지 맑아 난파선의 전체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따라서 홍해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는 스쿠버다이빙 지역 중의 하나로 다이버들이 모여들고 있다.
이집트의 다이빙사이트는 해양생물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것으로 유명하다. 직벽에 가까운 월, 수심이 얕은 곳의 리프, 난파선, 여러개의 피나클과 드리프트 다이빙 등 모든 레벨의 다이빙이 가능하다. 시야도 탁트여 딥 다이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집트의 다합은 프리다이빙의 메카이기도 하고 그 외 지역도 테크니컬 다이버들에게 인기가 있다. 여기서 볼 수 있는 생물로는 Grey Sharks, White-tip Reef sharks, Blacktip eef sharks, Oceanic white-tip Sharks, Hammer-head Sharks, Tiger Sharks, Thresher sharks, Whale Sharks, Dolphins, Dugong 등이다.

 

1. 홍해(R 1 ed Sea)와 이집트(Egypt)

홍해(Red Sea)
홍해는 아라비아 반도와 아프리카 사이에 있는 바다이다. 면적은 438,000km² 정도이며 수에즈 운하를 통해 지중해로 연결되며, 수에즈에서 바브엘만데브 해협까지 약2,100km 거리를 남동쪽으로 뻗은 후 바브엘만데브 해협을 거쳐 아덴만 및 인도양과 이어진다. 최대 너비는 304km이다. 서쪽에는 이집트, 수단, 에티오피아의 해안과 접하고 있고, 동쪽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 예멘의 해안과 접하고 있다. 홍해는 북단에서 두 부분으로 갈라지는데, 수심이 얕은 북서쪽의 수에즈 만과 북동쪽의 아카바 만(수심 1,676m)이다.
홍해로 유입되는 강이 없고 사막기후로 인해 강수량이 부족하여 연간 2,000㎜가 넘는 물이 증발되지만 다행스럽게도 아덴만에서 바브엘만데브 해협의 동쪽 수로를 통해 유입되는 해수가 이 증발된 물을 보충해준다. 년간 강수량이 부족하고 건조한 기후와 뜨거운 태양열로 인해 바닷물의 염도가 높고 수온도 26℃(북부)에서 30℃(남부) 정도로 높다.
홍해(紅海)라는 표기와 영어로 Red Sea라는 뜻 때문에 바다물이 붉은색을 띄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도 있지만 실제로는 다른 바다와 같이 푸른색이다.

 

----------------------------------------------------------

홍해라는 이름의 3가지 유래
♠ 홍해 해안에는 수많은 산호초들이 자라고 있는데 보름 때, 물이 밀려 나가면 바닷속 깊이 있던 산호초들이 수면 가까이 자리잡게 된다. 그때 붉은 산호초들로 인해 바다가 온통 붉게 보이는 데서 홍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
♠ 아카바 만 동쪽에 아라비아 반도와 페르시아 만에 걸쳐 장대한 붉은 산맥들이 바다와 만나는데 이때 붉은 빛이 바다에 비쳐 붉게 보이는 데에서 유래가 되었다는 설.
♠ 터키의 남쪽에 있어서 홍해가 되었다는 설. 투르크인들은 동-서-남-북-중앙에 각각 청-백-홍-흑-황색을 대응시키는 관념이 있다. 흑해가 터키의 북쪽에 있으며 이 명칭이 오스만투르크가 들어선 15세기부터 사용되었다는 점, 또 터키어로 지중해는 백해라고 하는 점(터키 서쪽이니까) 등이 그 근거로 언급된다.

---------------------------------------------

 

이집트(Egypt)
정식 명칭은 이집트아랍공화국(Arab Republic of Egypt)이며, 남북길이 1,055km 남쪽 국경선에 면한 동서 최대 너비는 1,250km다. 해안선 길이가 2,450㎞이다. 동쪽으로는 이스라엘과 아카바 만, 홍해와 접해 있고, 남쪽은 수단, 서쪽은 리비아, 북쪽은 지중해로 둘러싸여 있다. 수도는 카이로(Cairo)이다.
이집트는 나일강을 따라 고대문명의 발상지였으며 7세기 이후 이슬람 문화권에 편입되었으나 18세기부터는 프랑스·영국의 지배를 받았다. 1922년 2월 28일 영국에서 독립하여 왕국을 세웠으나 1952년 7월 쿠데타로 공화정으로 바뀌었다. 이 시기부터는 비동맹주의, 대내적으로는 사회주의경제정책을 실시하였으나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문호개방과 친서방 접근에 따른 자본주의 경제체제로 전환되었다. 국민의 97.6%가 이집트인이며, 나머지는 그리스인과 이탈리아인이다. 언어는 아랍어를 쓰고, 종교는 90%가 수니파 이슬람교, 콥틱교 9%, 기독교 1%이다.
이집트는 국토의 대부분이 기후가 건조하다. 겨울은 12~2월 사이이며, 최고 온도가 20℃ 내외로 가장 여행하기 좋은 시기다. 이집트의 여름은 3~11월까지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지역이 덥고 건조한 편이다. 그러나 알렉산드리아를 포함해 지중해 연안지역은 1년 내내 따뜻하여 여행하기에 좋은 장소이다.

 

Port Galib


이집트 여행 정보
시차 : GMT + 2시간(한국보다 7시간 늦음)
통화 : 이집트파운드(EGP), 1EGP = 63원(2018년 기준)
언어 : 아랍어
전기 : 220V / 50Hz
기후 : 고온 건조, 온화한 겨울
비자 : 이집트를 방문코자 하는 한국 관광객은 사증과 6개월 이상의 유효여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① 출입국관리소(Passport Control)로 가기 전에 그 옆에 있는 은행창구에서 비자용 인지(25달러)를 구입한다.
② 인지를 여권에 붙여서 입국 심사할 때 제출하면 된다. 여권에 비자번호가 들어간 스탬프와 날짜를 확인한다.

 

Marsa Alam Airport

 

홍해로 가는 방법
홍해에서 다이빙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3개의 국제공항을 이용한다. 샴엘세이크 국제공항, 후루가다 국제공항, 마사알람 국제공항이다. 이집트에 있는 리브어보드가 출발하는 항구는 4개가 있다. 이들은 Sharm El Sheikh, Hurghada, Safaga 및 Marsa Alam 항이다.
국제공항과 가까운 곳에서 리브어보드가 출항하는 항구를 연결하는 일정을 잡는 것이 편리하다. 주변 나라에서 이 공항으로 직항하는 항공편을 찾을 수는 있지만 이집트의 카이로로 이동한 후 국내선을 이용하여 승하선 항으로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터키의 이스탄불(Istanbul)을 경유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다이빙센터나 리브어보드 스텝들은 손님이 도착하는 국제공항에서 왕복 교통편을 준비한다.

 

---------------------------------------

이집트 여행 시 금기사항
이집트는 여자 혼자나 여자들만의 여행은 위험한 곳이라 조심을 해야 한다. 또한 종교나 정치이야기는 가능한 한 삼가해야 한다. 특히 이집트 정치체제를 비난하는 내용이나 이슬람 종교에 대한 험담은 절대적으로 하지 말아야 하며, 이스라엘에 관한 찬양이나 미국을 칭찬하는 언급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집트는 별도의 횡단보도나 신호등이 없다. 이집트를 여행 중인 한국인들이 교통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니 어떠한 일이 있어도 혼잡한 도로를 횡단하는 일은 삼가해야한다. 이집트인들은 보행자를 고려하지 않으므로 중앙선에 멈추어 선다든지 차를 정차시키기 위해 손을 든다든지 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타 국가처럼 소매치기나 강도는 많지 않지만 소지품 분실 사고는 종종 발생한다. 이집트의 거리나 대중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음식이나 음료수는 함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음료수는 탄산음료나 정화된 물 이외에는 가능한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식당에서도 국물이 포함된 식사메뉴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집트의 여행 안전
이집트의 치안상태는 양호하다. 그러나 일부지역은 조심하는 것이 좋다.
여행경보, 여행자제
특별여행경보 지정지역을 제외한 전지역
특별여행경보
특별여행경보 발령(2014년 2월 17일) 시나이반도 지역
철수권고
Sharm El-Sheikh를 제외한 시나이반도 전역 및 이집트-리비아 국경지역 전역(국경도시 Salloum을 포함, 국경지역으로부터 100km까지)

----------------------------------------

 

2. 홍해의 다이빙 환경

이집트는 건조한 사막으로 이루어진 곳이다. 그런데 이런 건조한 사막기후는 육지에서 살아가기에는 척박하지만 일년내내 일조량이 풍부해 해양생물이 살아가는데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 홍해는 경산호와 연산호가 같이 어울어져 아름다운 수중환경을 조성하고 있고, 그 주변에는 다양한 색상의 열대어들이 산호를 감싸고 휘돌고 있다.
이 곳에는 l800종 이상의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으며, 그 중 적어도 10%는 세계 어디에도 볼 수 없는 종이다. 더군다나 이 곳은 대형어종이 서식하기에도 적합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더불어 제2차 세계대전 때에 침몰한 흥미로운 난파선 사이트는 시야까지 맑아 난파선의 전체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따라서 홍해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스쿠버다이빙 지역 중의 하나로 다이버들이 모여들고 있다. 이집트의 다이빙사이트는 해양생물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것으로 유명하다.
직벽에 가까운 월, 수심이 얕은 곳의 리프, 난파선, 여러개의 피나클과 드리프트 다이빙 등 모든 레벨의 다이빙이 가능하다. 시야도 탁트여 딥 다이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집트의 다합은 프리다이빙의 메카이기도 하고 그 외 지역도 테크니컬 다이버들에게 인기가 있다. 여기서 볼 수 있는 생물로는 Grey Sharks, White-tip Reef sharks, Black-tip Reef sharks, Oceanic white-tip Sharks, Hammer-head Sharks, Tiger Sharks, Thresher sharks, Whale Sharks, Dolphins, Dugong 등이다.

 

호홉기 딘타입(DIN Type)

 

다이빙 시즌
이집트는 연중 다이빙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집트에서 다이빙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3~5월 또는 9~11월 사이이다. 홍해의 수온은 23~29℃이다. 여름은 3mm ?슈트, 겨울은 5mm ?슈트를 추천한다.
12월에서 2월은 이집트의 겨울이다. 이 시기에는 물은 매우 차갑지만, Oceanic White-tip Shark를 볼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다. 겨울철은 관광객들이 몰리는 성수기이다. 다이빙과 육상관광을 같이 하고 싶다면 이 시기가 가장 좋다. 3~5월은 이집트의 봄시즌이라 기온과 수온이 모두 쾌적하다. 특히 홍해의 북부 지역에서 고래상어를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시즌이라 다이버들이 몰려 혼잡하다.
6~8월은 이집트의 비수기이다. 대지온도가 너무 뜨겁고 수온도 상승하여 망치상어가 더 차가운 북쪽으로 올라가는 시기이지만 6월에는 망치상어무리를 볼 수도 있다. 다른 대형어종도 많이 볼 수 있다.

9~11월은 이집트의 가을이다. 다시 기온과 수온이 따뜻하여 Thresher Sharks를 만날 수 있다. 이 시기도 다이버들이 선호하는 시즌이다.


다이빙 방법
홍해의 다이빙은 리조트나 다이빙센터에서 할 수도 있지만 리브어보드 다이빙을 하기에도 최적의 환경을 가지고 있다. 유명한 다이빙사이트가 육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리브어보드 다이빙을 선택해야 다양한 다이빙사이트를 다 돌아볼 수 있다. 리브어보드도 풀챠터를 하면 원하는 곳을 갈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진다.
홍해는 다른바다보다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평상시 하는 웨이트의 무게를 추가하여 조정해야 한다. 홍해의 대부분 다이빙센터와 리브어보드는 호흡기가 딘타입(DIN Type)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요크타입(YOKE Type)의 호흡기는 미리 딘타입으로 교체해 가는 것이 편리하다.

 

계절별로 볼 수 있는 수중생물들

 

3. 홍해의 다이빙사이트  이집트 남부해안

홍해 다이빙 지역을 크게 나누면 이집트의 4지역과 수단 3지역에서 주로 이루어진다. 이번 호에서는 이집트 남부(South) 해역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홍해의 이집트 남부해역의 주요 다이빙사이트는 먼 거리에 위치하기 때문에 리브어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Marsa Alam 인근 해안지역의 사이트와 Elphinstone Reef를 제외하고는 데이트립으로는 불가능하다. 이집트 남부지역에서 출발하는 리브어보드는 후루가다(Hurghada), 마르사갈리브(Marsa Ghalib), 마르살람(Marsa Alam)이다.
홍해의 이집트 남부해역은 북쪽해역보다 약간 더 따뜻하다. 수온은 7~9월 사이에는 28~30°C까지 상승한 후 10~11월 기온은 27~28°C로 내려간다. 12~2월에는 26~23°C로 내려간 후 3~6월 사이에 25~28°C로 다시 올라간다.


사이트 특징
수심 : 5~40m
시야 : 15~35m
조류 : 강할 수 있다.
수면상태 : 파도가 높을 수도 있다.
수온 : 23~30°C
다이빙 레벨 : 어드벤스 이상
다이빙사이트 수 : ~125
여행일수 : 1~2주

 

 

마르살람 인근 해안
마르살람 인근의 해안가를 따라 즐길 수 있는 다이빙사이트는 총 9곳이며, 이곳의 특징은 경산호와 연산호가 어울어져 아름답고 드롭오프 지형이다.


Abu Dabab
마르살람 인근에 위치하고 바다거북, 듀공을 볼 수 있다. 또한 기타레이, 이글레이 등을 만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야간다이빙도 가능하다.


Sheikh Malik
새로 발견된 듀공(Dugongs) 서식지이다. 기타피쉬(Guitar fish), 그린터틀(Green Turtles), 스팅레이(Sting Rays) 등을 볼 수 있다.


Ras Szmadai(일명 Dolphin House)
사마다이(Samadai) 라군에는 돌고래가 200여 마리가 살고 있다고 한다. 운이 좋으면 돌고래 50마리 이상이 지나가는 것을 보게 된다. 뿐만아니라 동굴다이빙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주변환경이 깨끗하다.


Shaab Marsa Alam
동굴다이빙과 난파선을 즐길 수 있는 사이트이다. 멋진 목조선박이 침몰되어 있어 다른 난파선과 또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Marsa Shona
Marsa Shoana는 마르살람 가까이에 있으며 다이버들이 가장 선호하는 사이트이다. 바닥은 부드러운 하얀 산호가루가 반짝이고 있고, 슬로프는 산호로 덮여 있다. 다양한 나비고기, 그린터틀(Green Turtles), Sting Rays등을 볼 수 있으며 운 이 좋 으면 돌 핀(Dolphins)와 듀 공(Dugongs)도 만날 수도 있다.

 

 

Nudibranch

Sting Ray

Scorpion Fish

Stone Fish

Crocodile Flatheed

Spotted Snake Eel

Blackspotted Puffer

Parrot Fish

Porcup INE Fish

그린터틀(Green Turtle)

 

 

글/사진 구자광, 드론촬영 신동헌, 이재한

 

 

글쓴날 : [18-11-21 14:10]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