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ote Cavern Diving of Peninsula de Yucatan in Mexico(2019년 3/4월호)-1

 

멕시코 유카탄반도의 세노테 캐번 다이빙

 

1. 멕시코 유카탄반도

멕시코 유카탄반도(Peninsula de Yucatan)는 서쪽과 북쪽으로 멕시코만(Gulf of Mexico)과 접하며, 동쪽으로 카리브해(Caribbean Sea)에 접하고 있다. 멕시코의 캄페체·킨타나로오·유카탄 3개의 주를 비롯해 남쪽의 벨리즈와 과테말라의 상당부분이 포함된다. 반도의 평균 너비가 320㎞ 정도이고 해안선 길이는 1,100㎞에 이른다.
멕시코 유카탄반도의 가장 동쪽에 있는 킨타나로오(Quintana Roo) 주에는 있는 해변도시 칸쿤(Cancun), 플라야 델 카르멘(Playa del carmen), 툴룸(Tulum) 등이 있으며, 특히 칸쿤은 유카탄반도의 북동부에서 카리브해에 접해 있는 멕시코가 자랑하는 대규모 휴양지이다. ‘Cancun’ 이란 말은 마야어로 뱀을 뜻한다. 칸쿤은 1970년 이전에는 117명의 거주민이 사는 알려지지 않은 작은 어촌마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런데 1960년대 말부터 멕시코 정부는 이 마을을 새로운 휴양지로 만들 계획을 세우며 인구가 급증하였고, 지금은 전세계에서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인기있는 해변 관광 지역이 되었다. 현대적 호텔과 리조트, 골프장, 그리고 수많은 레스토랑과 상점들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마르지 않는 우물, 세노테(Cenote)
유카탄반도에는 건조한 땅 밑에 기다란 지하수가 흐른다. 이곳은 먼 옛날에는 바다 밑이었고, 약한 석회암 지반이 침식되어 지하수로 가득 찬 수중동굴로 형성되어 있다. 전체 길이는 총 300㎞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수중동굴은 지상의 세노테(Cenote)라는 우물과 연결된다. 유카탄반도에는 6천 개 이상의 세노테가 있는데, 지하의 수중동굴과 연결된 땅이 어떻게 붕괴되었는가에 따라 모양이 모두 달라서 모든 세노테가 나름의 매력을 지니고 있다.
유카탄반도는 물이 전부 지하로 흘러 바다 연안을 빼고는 강이 전혀 없는 곳이다. 지금이야 펌프가 있어 지하수를 식수로 해결할 수 있지만, 옛날에는 세노테가 유일한 식수원이었다고 한다. 세노테는 마야인들에게 두 가지 상징이었는데, ‘지하세계로 통하는 입구’ 그리고 ‘비의 신 Chaac가 사는 곳’이라고 생각하였다.

유카탄반도의 기나긴 동굴에 인간이 발을 들인 건 불과 30여 년 전의 일이다. 1980년대 초반, 다양한 국적의 스쿠버다이버들이 새로 개발된 다이빙 장비를 갖추고 이곳을 탐사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예로부터 원주민들의 식수원이었던, 자연적으로 형성된 우물인 세노테를 통해 수중동굴의 입구를 찾을 수 있었다.

‘Cenote’는 마야어로 마르지 않는 물을 가지고 있는 우물이란 뜻이다. 모험심 넘치는 스쿠버다이버들은 미로 같은 동굴을 탐사했다. 수중동굴은 마치 미로처럼 얽혀 있었으며, 빛이 전혀 들지 않았고, 천장과 바닥은 온통 삐죽삐죽 튀어나온 종유석과 석순으로 가득했다. 초기에 탐사를 한 다이버들은 나중에 입수할 다이버들의 안전을 위해 안전선을 설치했다. 그 이후부터는 이곳에서 일반 다이버들도 안전하게 동굴 다이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유카탄반도로 가는 방법
멕시코 남부 유카탄반도의 중심 도시인 메리다(M?rida) 또는 칸쿤(Cancun)까지는 수도인 멕시코시티에서 비행기로 2시간 정도 걸린다. 미국의 휴스턴, 달라스, LA 등에서도 직항 노선이 있다.
인천공항 → 멕시코시티 → 칸쿤
인천공항 → 미국 달라스, 휴스턴, LA → 칸쿤

 

 

멕시코 여행 정보
시차 멕시코시티 : -14시간 차(예, 멕시코시티가 오후 11시이면 서울은 오전 9시이다.)
소코로섬 : -15시간 차
통화 : 멕시코 페소
(MXN, 1 멕시코페소 = 약 60원, 1US$ = 약 18멕시코페소)
팁문화 : 식당에서 계산서 금액의 10% 정도가 일반적이다.
비자 : 관광객은 무사증 체류기간 90일이 가능하다.
기후 :  멕시코는 고지대의 날씨로 건조성기후, 열대성
기후, 온대성기후를 나타낸다. 건기는 11월부터 5월까지이고, 우기는 5월부터 9월까지로 비가 많이 내린다.
전기 : 220/230/240V, 콘센트 3구 100/110/120V, 콘센트 2구

 

 

2. 유카탄반도의 세노테 다이빙 환경

세노테 다이빙(Cenote Diving)
유카탄반도의 수중동굴은 세계 어느 곳보다 방대한 규모이기에 비교적 안전한 다이빙 코스가 개발되어 있다. 오랜 세월동안 형성된 종유석과 석순의 절경도 다른 어느 곳보다 풍부하고 아름답다. 일반인들이 좋아하는 세노테는 주로 킨타나로오(Quintana Roo) 주에 있는 해변도시 칸쿤(Cancun), 플라야 델 카르멘(Playa del carmen), 툴룸(Tulum)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여러 세노테가 땅 속 물길에서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흔하다. 또한 어떤 세노테는 바다까지 연결되어 반은 민물, 반은 바닷물이기도 하다. 어떤 곳은 햇살을 받아 형광 파란색으로 보이기도 하고, 어떤 곳은 녹색으로 보인다. 투명하고 차가운 세노테의 물속에도 생명이 살고 있다. 작은 물고기와 수초, 조그만 청거북까지 살고 있다.


세노테 다이빙은 캐번 다이빙과 케이브 다이빙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캐번 다이빙(Cavern Diving)은 자연광이 들어가는 지역에서 하는 것으로 초보자도 가능하다. 캐번 다이빙만으로도 동굴 다이빙의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좀 더 모험적인 동굴 다이빙의 맛을 느끼려면 빛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케이브 다이빙(Cave Diving)을 선택할 수 있다. 케이브 다이빙을 하기 위해서는 동굴 다이빙에 적합한 다양한 전용 장비를 준비해야 하고, 아무리 숙련된 다이버라도 1주일이 넘는 교육 과정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캐번 다이빙은 교육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특별하게 교육을 받지 않아도 중성 부력만 제대로 유지할 수 있으면 다이빙이 가능하다. 캐번 다이빙을 하는 대부분의 세노테는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세노테는 아주 정교한 중성 부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어려운 곳도 있다. 장비는 사이드마운트 또는 백마운트 둘 다 가능하다. 완벽한 중성부력과 플러터 킥 연습은 반드시 교육받아야 한다. 아무래도 어두운 공간에 들어가니 폐쇄공포증이 없어야 한다. 가이드가 처음에는 Dos Ojos 세노테처럼 상대적으로 쉬운 곳으로 안내를 하지만 체크 다이빙을 해서 실력이 된다 싶으면 좀 더 난이도가 있는 곳에 안내를 한다.

이 지역의 각 세노테에는 저마다 특징이 있다. 어떤 세노테는 이중 형태의 세노테인 곳도 있고, 또 다른 세노테는 야생 동물이 사는 곳도 있다. 세노테에서 청거북, Motmot 새(길고 진자형 꼬리가 달린 이 지역의 유명한 조류), 동물의 뼈, 화석, 맹그로브, Haloclines(황하 수소층) 등을 만날 수 있다.

 


세노테 캐번 다이빙에서 주의할 점
1. 반드시 가이드라인을 따라 가이드와 함께 다이빙을 한다.
2. 다이버는 하나 이상의 수중랜턴을 소지해야 한다.
3. 공기의 1/3은 들어가는데 사용하고, 1/3은 나오는데 사용한다. 1/3은 비상시를 대비하여 남겨야 한다.
4. 출수했을 때 80바(Bar) 이상의 공기가 남아 있어야 한다.
5. 다이버와 가이드의 최대 비율은 4:1이다.
6. 무감압한계시간을 지켜야 한다.
7. 제한구역을 넘어가지 말아야 한다.
8. 최대 다이빙 수심은 21m이다.

 

성수기와 수온
세노테 다이빙은 연중 가능하다. 동굴속 수온이 24~25℃ 정도이기 때문에 ?슈트(5mm 이상)와 후드베스트가 필요하다.

 


다이빙 형태
유카탄반도의 세노테 다이빙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리비에라 마야(Riviera Maya) 지역의 플라야 델 까르멘(Playa del Carmen)
이나 툴룸(Tulum)에 있는 호텔이나 리조트에 묵으면서 다이빙센터를 통하여 다이빙을 한다.
툴룸에서는 Dos Ojos, El Pit, Pet Cemetary, Casa Cenote, Angelita, Calavera, Car Wash, Grand Cenote 등이 더 가깝고, 플라야 델 까르멘에서는 Chac Mool. Chikin Ha, Eden Garden 등이 가깝다. Tajma Ha나 Dream Gate는 그 중간쯤에 있다.
플라야 델 까르멘이나 툴룸에는 호텔이나 리조트가 저렴한 곳에서 럭셔리한 곳까지 다양하다. 다이빙센터에선 대체로 1일 2탱크에 장비 대여(랜턴 포 함), 점심, 교 통편 등 을 다 포 함해서 120~150$US 정도 받는다. 참고로 세노테는 대부분 개인 사유지에 있기 때문에 개인 사유물이다. 세노테 입장료는 세노테마다 다른데 120~150페소가 대부분이고 200~250페소를 받는 곳도 있다. 대부분 세노테는 카메라 비용을 500페소 정도 추가로 받는다.

 

다이빙 센터

Playa del Carmen 다이빙센터

? Blue Life http://www.bluelife.com


Tulum 다이빙센터

? La Calypso Dive Center
http://lacalypsodivecenter.com/

 

 

3. 리비에라 마야 지역의 주요 세노테

 

참고 : 현지 가이드가 추천하는 Best 10 Cave Cenotes
Pet Cemetery(to blue abyss)

Tajma Ha(the Chinese garden)
Naitu Cha(Mastodons bones)

The Pit(line to dos ojos)
Dream Gate(up stream line)

Caracol(up stream circuit)
Nohoch Nah Chich(IMAX line)

Chikin Ha(Deli shop)
Kalimba(to Grand cenote)

Xulo(to Caterpillar)

 

황화수소층(Halocline, 염분약층)
해수가 담수보다 밀도가 높아 아래쪽에 가라앉게 되고, 황화수소가 결합한 해수는 그 밀도가 더욱 커져 뚜렷한 층을 형성하게 된다. 이 층이 황화수소층(Halocline, 염분약층)이다.
Angelita, Chac Mool, Kukulcan, Casa Cenote, Calavera, El Eden, Chikin Ha 등의 세노테에서 볼 수 있다.

 

 

Dos Ojos, 도스 오죠스 - Barbie Line, Bat Cave

도스 오호스(Dos Ojos) 세노테는 2개의 세노테가 있기 때문에 “Two Eyes” 세노테라고도 하며, 하나의 세노테에서 2회 다이빙을 할 수 있는 넓은 세노테이다. 툴룸에서 가장 크고 우수한 세노테이다. 접근이 용이하며 아름다운 곳이다. 대부분의 다이버는 이곳에서 교육을 받는다. 이곳에는 많은 종유석(stalactites)과 석순(stalagmites)을 구경할 수 있다. Bat Cave에서는 에어둠(Air Doom)에서 박쥐를 볼 수가 있다.
그중 하나의 세노테는 Barbie Line(다이빙 시간 45분, 최대수심 9m, 초급레벨)이고, 또 다른 세노테는 Bat Cave(다이빙 시간 40분, 최대 수심 10m, 초급레벨)이다.

 

 

El Pit, 엘 피트
엘 피트(El Pit)는 우물을 닮았고 바닥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수면에서 40m 수심까지 내려가는데 14m에서의 수온약층으로 인한 아지랑이, 28m에서의 황화수소층의 구름, 종유석, 바닥의 고고유적 등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입구에서 쏟아지는 햇살이 만드는 터키색 물빛이 압권이기에 흐린 날은 피하는 것이 좋다. 다이빙 시간 40분, 최대수심 40m, 중급레벨.

 

사진 김수열

 

Angelita, 안젤리타
안젤리타(Angelita)는 반드시 가야 하는 세노테이다. 수면이 오픈된 지역에서 다이빙을 한다. 이 세노테에서는 황화수소층(Halocline)을 볼 수 있다. 즉, 수심 29m까지 담수층, 29~30m까지 황화수소층, 30~60m까지 해수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이빙 시간 40분, 최대수심 40m, 상급레벨.

 

종유석

사진 김수열

 

Calavera, 칼라베라/Temple of Doom
동굴 입구가 넓지 않고 수면까지 높이가 약 4m 정도가 된다. 카메라는 줄에 메달아 내리고 다이버는 4m 높이에서 점프로 입수한다. 수심 12m 정도로 하강하면 소금물과 민물이 분리되는 황화수소층(halocline)을 볼 수 있다. 다이빙 시간 40분, 최대수심 12m, 중급레벨.

 

 

Kukulkan, 쿠쿨칸
쿠쿨칸(Kukulkan)은 빛 내림이 아름다운 세노테이다. 이 세노테에서는 황화수소층(Halocline)을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일반적으로 촬영을 금지되고 있다. 차크 물(Chac-Mool) 세노테와 바로 이웃하고 있어 한 곳에서 2회 다이빙을 할 수 있다. 다이빙 시간 45분, 최대수심 15m, 중급레벨.

 

 

Chac Mool, 차크 물
차크 물(Chac Mool) 세노테는 동굴 입구 방(Room)에서 다른 입구 방으로 연결되어 있다. 입구 방의 빛 내림이 독특하다. 이곳에서 황화수소층(Halocline)을 볼 수 있다. 또한 종유석, 조개껍질 화석 등을 볼 수 있다. 중간에 에어둠(Air Doom)이 나오는데 천정에 나무의 뿌리가 뻗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촬영이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촬영을 금지하고 있다. 쿠쿨칸(Kukulkan) 세노테와 바로 이웃하고 있어 한 곳에서 2회 다이빙을 할 수 있다. 다이빙 시간 45분, 최대수심 14m, 중급레벨.

 

 

Aktun Ha, 악툰 하/Car Wash, 카 워시

악툰 하(Aktun Ha) 세노테는 다른 이름으로 카 워시(Car Wash)라고도 하며, 옛날에 택시 세차장으로 사용하던 곳이다. 지금은 진정한 에덴의 정원이다. 많은 청거북과 물고기가 있고, 계절에 따라 아름다운 수연(Lotus, Water Lily)이 많이 있는데 여름철(7~9월)에 절정을 이룬다. 수정과 같이 맑은 물과 멋진 동굴로 수중사진작가에게 꿈같은 곳이다. 또한 케이브 다이빙 교육을 많이 하는 곳이다. 다이빙 시간 40분, 최대수심 14m, 중급레벨.

 

 

 

글/사진 구자광

 

 

글쓴날 : [19-04-01 10:56]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