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스탠트 수술 후 다이빙, 감압병?, 혈압?(2019년 1/2월호)

Q 스탠트 수술 후 다이빙
회원 중에 한분이 가슴에 통증이 있어서 병원에 가셨는데 조영술 결과 심근경색 일보 직전에 오셨다면서 관상동맥이 거의 막혀 있다고 하여 스텐트 시술을 하였습니다. 혈전이 많아서 시술도 어려웠고 스텐트도 상당히 많이 넣었다고 하더군요. 또한 혈액이 맑지 못하여 2일간 전해제를 집중 투여했다고 하고요.
이러한 병명으로 인해 1시간에 끝낼 시술을 4시간에 걸쳐 스텐트를 많이 박으며 시술을 받으신 분이 병원 입원실에서 하시는 말씀이 앞으로 다이빙해도 괜찮으냐는 질문을 할 정도로 다이빙에 열광하시는 분입니다. 이분의 가족 5명이 열심히 다이빙 하시는 다이빙마니아 가족이거든요. 다이빙을 못하시게 되면 아마도 전 가족이 의리상(?) 못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현재 남자이시고 나이는 60세이며, 상당히 건장한 체격(하체에 비해 상체가 상대적으로 건장하지요)을 유지하시고, 술과 고기종류를 좋아하시는 식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행이 담배는 안 피우시고요. 관상동맥에 이런 스텐트 시술을 하신분이 다이빙을 할 수 있는지 몹시 궁금해 합니다. 어느 병원이건 간에 전문적으로 다이빙을 하시는 의사 선생님들이 아니고서는 환자에게 거의 막무가내로 다이빙을 못하게 하는 병원이 대부분이니까요
강박사님의 많은 글 읽어봤는데 스텐트 관련한 글들을 못 봐서 문의를 드립니다. 한 달 뒤에 필리핀으로 저와 함께 다이빙 일정이 잡혀있는 분이신데 이번에는 가족 분들만 하는 거 관람만 하고 푹 쉬시라는 게 좋을지? 다이빙을 같이 하고 싶어 하는 간절한 마음의이분께 어떻게 조언을 해줘야 할지 굵은 동아줄 같으신 박사님의 말씀 듣고 싶습니다. ^^


A 잘 판단하여 결정
심장에 스탠트를 했다는 말은 사실 큰 수술을 하신 셈입니다. 심장병은 만에 하나 물속에서 발생한다면 이건 바로 익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심장병 병력이 있는 분은 스쿠버 다이빙에서는 금기사항으로 치부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술이 끝나면 처음에는 아주 자주 - 세월이 지날수록 일정 간격을 두고 계속 심장 상태를 점검받습니다.
최소 6개월 바람직하게는 1년 이상 꾸준하게 운동하면서 몸을 만드신 후 검진결과 심장의 근육이 정상적인 심전도 상태를 보인다면 적정한 수심의 다이빙을 즐기는 것은 하고 싶은 다이빙을 못해서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한 해로움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실제 제 주위에서 스탠트를 넣은 후 다시 다이빙하시는 분이 있기는 합니다만 결국은 저는 어느 정도 철학적인 접근을 하게 됩니다.
다이빙하다가 심장마비로 죽는 것과 길을 걷다가 죽는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행복할까?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한 답글
박사님의 말씀대로 차후의 검진결과 심장의 근육이 정상적인 심전도 상태를 보인다면 그때 다이빙 진행하면 될 듯합니다. 그런데 어쩌죠? 퇴원한지 얼마 안 되었는데 다이빙을 하고 싶다고 지금 계속 연락이 옵니다. 아마도 6개월 이상 경과를 지켜봐야 된다면 스트레스를 더 받아 몸살이 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6개월 이상이 아니더라도 심전도 상태가 정상적이고 모든 수치상태가 정상적이라면 괜찮지 않을까 하는 질문을 다시 드려 봅니다. 너무나 다이빙을 열광하시는 분이라 서요. 열광하신다고는 하지만 전 가족들을 다이빙으로 리더하시는 분이라 엄청 안전하게 다이빙을 즐기시는 분이고 다이빙 관련으로 학구파적인 분이시기도 합니다. 꼭 시일이 어느 정도(최소 6개월 이상?) 경과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훈 다이버 님의 답글
안녕하세요? 서울 손** 강사입니다. 저는 5년 전에 스텐트 시술받고 시술 후에 체력이 약해져서 체력을 어느 정도 복귀한 후에 다이빙을 시작하였습니다. 기간이 문제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 할 수 있는지 판단하여야 할 것 같아요. 혹 사고가 생기면 환자를 데리고 다이빙 갔다고 책망을 들을 수 있으니 자신이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주위사람이 도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공백기를 가지고 다시 시작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제가 의사는 아닙니다만 제가 환자였던 입장에서 평생을 다이빙할 수 없다는 그런 생각을 할 수가 없어서 전 의사말을 안 듣고 그냥 했습니다. 모든 것은 자기 자신의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누구도 5개월 뒤에 하세요 라고 말 못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제 글이 박사님의 글에 누가 안됐길 바랍니다. 언제나 박사님 응원합니다. 스탠트 이야기가 나와서 그냥 몇 자 적었습니다.


Q 감압병?
스킨 스쿠버 PADI 어드밴스드 교육을 받고 오늘 아침(2월16일)에 귀국하였습니다. 3일 동안 교육 펀다이빙 총 합하여 9회의 다이빙을 하였습니다.
3일째 다이빙 날 (2월 14일)
- 33m 잠수 30분, 잠수 평균 14m잠수
- 19m 잠수 38분, 잠수 평균 10m 잠수
- 13m 잠수 50분, 잠수 평균 7m 잠수를 하였습니다.
호흡곤란은 전혀 없었고 이퀄라이징에 어려움을 겪긴 했으나 큰 통증을 겪진 않았습니다. 안전상승속도 및 안전 정지는 강사분과 함께 확실히 지켰습니다(1:1 강습).


그 다음 날(2월 15일) 약간의 근육통과 두통, 콧물과 기침이 있어 감기몸살인 것 같아 강사분과 이야기 후 다이빙을 다 취소하였습니다(강사분 소견은 로그기록으로는 감압병을 걱정할 만한 점이 없고, 체력저하로 인한 감기기운인 것 같다고 하심).
그날 하루 종일 약간의 몸살, 두통, 메스꺼움, 한쪽 귀 통증이 있었습니다(피부 발진, 관절통, 손끝 저림 등의 증상은 없음).
마지막 다이빙 이후 34시간이 지난 2월 16일 새벽에 비행기를 탔고 비행기 안에서는 크게 불편함을 못 느꼈으나 비행기에서 내린 이후 지금까지 약간의 근육통(몸살), 두통, 메스꺼움, 한쪽 귀 통증, 침침한 시야의 증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큰 통증은 없어 우선 동네 이비인후과에서 진료 받고 감기 처방약을 받았습니다.
경미한 감압병 증상 묘사와 맞아 떨어지는 게 있어 감압병이라면 신속한 치료가 중요하다고 하여 걱정되는 마음에 문의 드립니다. 감압병 치료 시설을 갖춘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A 감압병!
혹시 오늘 오전에 통화하셨던 분이 아닌지~~ 전화 통화 중에 가장 신경이 쓰였던 부분이 다이빙 마친 후 시작된 두통 어지러움 그리고 통증이라고 하셨던 부분인데 윗글에는 두통 어지럼증 부분이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른 분일 수도 있겠지요. 위에 적혀 있는 것만 보아서는 감압병보다는 몸살감기 등이 더 의심됩니다.
귀에 통증이 아마 말씀하신 중이염 증상이 아닌가 싶네요. 다이빙의 프로필이 아무리 안전해 보이더라도 감압병이 발생할 수도 있고 다이빙 직후 생기는 모든 증상은 감압병으로 간주해서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두통이나 어지럼증은 신속하게 대처해야 더 나쁜 상태로 진전되는 것을 늦추거나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상황이 진행되는 것을 봐가면서 다시 연락주세요.


Q 혈압?
최근 5m 수영장에서 텍다이빙 교육을 받았는데, 도중에 구토 증상이 있어서 교육을 포기했었습니다. 이전에도 비슷한 증상이 가끔씩 있었습니다만, 최근에 조금 더 자주(다이빙 20회 중 1번 정도) 그런것 같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좀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박사님께 자문을 구합니다. 2009년 9월부터 고혈압 약을 먹어 오고 있습니다. 기록을 해두지 않았지만 당시 대략 평균 145/100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약을 복용한 뒤에는 130/80 정도를 몇 년 동안 유지해 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혈압이 100/70 정도로 떨어졌습니다. 담당 의사 선생님이 집에서 혈압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이 상태가 지속이 되면 다시 오라고 하셨고, 1주일 넘게 거의 비슷한 혈압이 나와서 곧 병원에 방문할 예정입니다.
다이빙 중에 구토 증상이 오는 것이 혹시 최근 혈압이 낮아진 것과 관련이 있을까요? 이런 다이빙 중의 구토 증상의 원인을 좀 더 정밀하게 검사해 볼 수 있는 방법이나 병원이 있을까요?


A 저혈압?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고 저혈압인 경우 수중에서보다 물밖에서 몸의 자세를 구부린 상태에서 일어서는 경우 피잉~ 도는 느낌을 경험하게 됩니다. 귀속에 찬 물이 들어가면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고막과 이소골을 통해 냉기가 내이로 전달되면 역시 피잉~ 하면서 돌고 구역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혈압은 낮게 유지하는 것이 장수의 비결이기는 하나 120/80이든 분이 100/70이 되는 것보다는 145/100 이시든 분이 100/70으로 떨어지면 몸에 주는 영향은 훨씬 클 수 있겠습니다. 일단 혈압을 정상 상태인 120/80 정도로 유지할 수 있게 적당한 운동과 약물을 병행하실 것을 권하고 이비인후과 병원으로 가셔서 ‘전정기능 검사’와 형편이 된다면뇌 MRI 그리고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 심장의 PFO 검사를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답변에 대한 답글
병원에 갔더니 일단 혈압약을 1/2용량(5mg)으로 줄여보자고 해서 한두달 지켜볼 예정입니다. 조만간 다이빙 교육을 재개할 예정인데, 몸 상태를 좀 지켜보고 나중에 여유가 되면 박사님께서 말씀해 주신 검사들을 해보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글 강영천
의학박사, 이비인후과 전문의

 

 

글쓴날 : [19-02-01 14:25]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