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ote Cave Diving of Peninsula de Yucatan in Mexico (2019년 5/6월호)
멕시코 유카탄반도의 세노테 케이브 다이빙

 

멕시코 유카탄반도의 세노테 케이브 다이빙
세노테 케이브(Cenotes Cave)
멕시코 유카탄 반도(Peninsula de Yucatan)에는 지구상에서 현재 가장 긴 수중동굴 시스템이 있고, 전 세계를 통틀어 가장 많은 오프닝(세노테, 수중 동굴의 입구)들이 있다. 동굴 시스템은 2개의 입구를 가진 수중동굴을 세노떼(Cenote)라 칭하고, 이 입구들은 다이버가 지나갈 수 있는 통로들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한다.
현재 가장 긴 케이브 시스템은 Sistema Sac Actun(총 길이 약35km)이며 두 번째로 긴 케이브 시스템은 Sistema Ox Bel Ha(총 길이 27km)이다. 멕시코를 방문하는 대부분의 케이브 다이버들은 이 두 케이브 시스템에 속해 있는 세노떼에서 다이빙을 하고 있다. 보통 동굴 색이 전체적으로 하얀 색을 띄고 밝으면 싹 악툰(Sac Actun)에 속해 있고, 민물구간은 동굴 색 자체도 어둡고 물이 탄닌(낙옆, 나무뿌리 등에서 찻잎과 비슷한 성분이 우러나와 물 색 자체가 굉장히 어두움) 성분을 띄고 바닷물 구간에서는 새하얀 동굴 색과 새파란 물색을 갖는다면 옥씨벨하(Ox Bel Ha) 시스템이 속해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전 세계에서 유명한 케이브 다이빙 지역은 유럽, 미국 플로리다와 멕시코이며, 각 지역의 동굴은 성격이 매우 상이하다. 그런데 멕시코 동굴의 특징은 다른 지역과는 다르게 수심이 일반적으로 얕고(5~20m) 플로우(유속)가 거의 없으며, 매우 화려한 동굴 생성물을 자랑하고 있으며, 내비게이션이 굉장히 복잡하다. 그리고 수온이 25~26도로 비교적 따듯하다.

 

 

케이브 다이빙(Cave Diving)

케이브 다이빙(Cave Diving)은 지하에 뚫린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물이 찬 땅 속 통로에서 하는 다이빙을 말하며, 케번(Cavern) 구역과 케이브(Cave) 구역으로 나눠진다. 케번 구역은 동굴 입구에서 빛이 들어오는 동굴 안쪽까지이며, 케번 구간을 지나, 즉 빛이 들어오지 않는 구간부터는 케이브 구간이라고 볼 수 있다.
케번 다이빙은 전문적인 케이브 다이빙 교육을 받지 않는 싱글 탱크 다이버라도 자격이 있는 케이브 다이빙 가이드와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진행이 가능하며, 보통 케번 구역인 큰 케이브 구역에서 진행이 된다. 따라서 세계에서 수중 동굴이 가장 많고 밀집도가 높은 유카탄반도 지역에서도 그 많은 동굴 중에 케번 다이빙을 할 수 있는 곳은 제한되어 있다. 케번 구역을 넘어 케이브 구간에서 다이빙을 하려면 전문적인 케이브 다이빙 교육을 받아야 하며, 교육 단체에 따라 다르지만, 케이브 구간에 들어가기 위해선 더블 탱크 아니면, 사이드마운트 다이빙을 해야 한다. 보통 동굴에는 바닥 쪽에 영구 가이드라인이 설치되어 있는데, 이는 다이버의 안전과 내비게이션에 도움을 주고, 동굴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멕시코 유카탄반도의 동굴인 경우 아주 화려한 종유석, 석순, 그리고 석주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동굴 생성물들은 다이버가 내뿜는 버블을 맞고 쉽게 손상을 입게 된다. 동굴 생성물들을 수중 동굴에서는 자라지 않고 오직 물이 차 있지 않는 마른 동굴에서만 자라기 때문에 이미 물이 가득 차있는 수중 동굴의 경우 다이버의 부주의나 실수로 부서지게 되면 영원해 다시 복구할 수 없다. 그리고 수중동굴에는 플로우(유속)에 따라 바닥에 침전물이 쌓이게 되는데, 유카탄반도처럼 플로우가 거의 없는 환경에서는 이러한 침전물들이 바닥뿐만 아니라 동굴 벽이나 천장에도 쌓여 있어, 다이버가 가이드라인을 벗어날 경우, 다이버가 내뱉은 버블을 맞고 이러한 침전물들이 떨어져, 심한 경우에는 다이빙 컴퓨터 숫자까지 보이지 않을 정도의 실트 아웃(Silt out)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바다 환경과는 다르게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수면으로의 직접 상승이 불가능하며, 각 단체가 각 레벨에 맡게 규정한 기체 사용 계산법이 아주 중요하고, 그리고 복잡한 케이브라면 언제든지 출구를 찾아 나갈 수 있는 내비게이션 스킬도 중요하다. 따라서 동굴 다이빙의 기본은 이러한 연약한 수중 환경을 보존하는 것이 다이버의 안전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이며, 동굴 다이빙의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다이빙을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다이버들 그리고 동굴 환경을 존중하는 마음가짐이 없는 다이버라면, 자신의 안전과 환경 보존을 위해 동굴 다이빙을 시작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게 좋다.

 

 

케이브 다이빙 교육
케이브 다이빙 교육의 경우 각 단체별로 명칭이나 레벨 정도가 매우 다르다.
여기에서는 GUE 케이브 다이빙 교육 과정을 기준으로 소개하겠다. GUE 교육 과정은 우선 레크리에이션, 테크니컬, 그리고 케이브 3가지로 나눠져 있다. 무자격 다이버라면 GUE 레크레이션 다이버 과정인 GUE Rec1 다이버 과정부터 시작하면 되고, 이미 자격이 있는 타단체 다이버라면, 사전에 갖고 있는 자격 레벨과는 상관없이 모두 GUE Fundamentals라는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GUE Fundamentals, 일명 GUE 펀디 과정은 타 단체 다이버들이 GUE 시스템에 대해 배우며, 기존에 부족했던 스킬들을 수정할 수 있게 해주고, 또한 이러한 타단체 다이버들이나 GUE 레크리에이션 다이버들이 텍다이빙이나 케이브 다이빙 과정에 참여할 수준이 되었는지 교육 및평가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GUE 케이브나 텍 과정 참여를 위해서는 GUE 펀디 과정에서 5점 만점 중 4점 이상을 받아야 하며, 평가는 시험 형식이 아니라 전체 일정을 통해 강사가 평가하게 된다.

 


GUE 펀디 Tech Pass(4점 이상을 받은 다이버, 3점은 Rec Pass이며 이는 GUE 레크리에이션 다이버로 인정)를 받은 다이버는 자신의 선택에 의해 Tech이나 Cave 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GUE에서의 텍다이빙과 케이브 다이빙은 별개의 영역이라 케이브 과정에 들어오기 위해 텍다이빙 자격은 필요하지 않다. 모든 GUE 과정의 명칭은 레벨 1, 2, 3으로 나뉘며, 각 영역에서 레벨 1은 그 다이빙의 초급 레벨을 뜻하고, 레벨 2는 중급 혹은 마스터 레벨을 뜻하며, 레벨 3은 탐사 다이버를 지칭한다.
GUE Tech1 과정은 트라이믹스 더블 탱크에 감압기체 하나 그리고 수심 제한은 51m이고, GUE Tech2 과정은 트라이믹스 더블 탱크에 스테이지 탱크 하나에 2개의 감압기체를 사용하며 수심 제한은 75m이다. GUE Cave1 과정은 더블 탱크만 사용하고 긴 거리의 좁은 구간 통과가 금지되며 제한된 내비게이션 스킬에 좁은 구간 통가 일반 오버헤드 기체 사용 규칙보다 훨씬 더 보수적인 기체 사용 규칙을 사용한다. GUE Cave2는 더블 탱크에 스테이지 탱크를 사용하며, 리스트릭션(좁은 구간) 통과와 내비게이션이 자유로우며, 일반적인 오버헤드 기체 사용 규칙을 사용한다. 그리고 모든 레벨 1과 레벨 2 과정 사이에는 반드시 최소한 25회의 경험다이빙이 필요하다.

 


GUE 케이브 과정은 보통 5~6일 일정으로 진행되며, 각 레벨에 필요한 동굴에 대한 이론 지식, 케이브다이빙 스킬 및 돌발 상황 대처방법에 대해 배우고, 수업 시간은 보통 아침에서 저녁까지 진행된다. 수업은 다른 모든 GUE 과정이 그렇듯 이론 수업, 필드 드릴(실제 물속에서 연습하기 전, 육상에서 하는 사전 연습)과 실제 물속에서 하는 다이빙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GUE는 다이버 각자의 기본 체력이 다이빙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모든 GUE 과정은 체력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 체력 테스트는 장거리 수영과 잠영으로 진행되며, 레벨이 올라갈수록 다이빙 장비가 더 많아지고 다이빙 시간이 더 길어지기 때문에 더 높은 수준의 체력을 요구된다.

 

-------------------------------------------

GUE(Global Underwater Explorers)
요즘 많은 다이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GUE라는 교육단체는 Global Underwater Explorers의 약자로, 열정적인 다이버들이 모여 있는 비영리 다이빙 교육단체이다. 다른 교육단체들이 주로 다이버 교육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다이버 교육, 수중 환경 보존, 그리고 탐사 활동의 3가지 영역 발전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교육 시스템과 각 지역 대학교, 연구소, 정부 기관 혹은 지역 다이빙 커뮤니티와 협조해 탐사 활동 및 환경 보존 활동에 힘쓰고 있다.
GUE의 설립 배경은 1990년대에 미국 플로리다 동굴 다이버들이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진행시 필요한 서포터 다이버들을 양성할 때, 대부분의 참여한 많은 다이버들의 교육 내용, 비상대응 절차, 체계 그리고 장비의 구성이 서로 제각각이라 이를 이해하고 통일화 시키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이러한 경험에 의해 체계적인 팀 다이빙을 진행하기 위해선 보다 강력한 표준화된 교육 시스템과 장비 구성의 필요성을 느껴 GUE를 설립하게 된다.
GUE에서의 교육은 단지 비즈니스가 아닌 도전적인 다이빙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고, 혹은 이러한 다이빙을 서포트할 수 있는 실력 있는 다이버 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자격은 교육을 등록하면 자동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노력하고 각 코스의 최소 필요 수준을 달성해야 GUE 다이버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모든 GUE 다이버 교육은 교육학에 기초한 단계적인 진행과 체계적인 훈련 방식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솔직한 피드백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학생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자신의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다.
GUE는 다이버 교육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기반을 둔 GUE 커뮤니티에서 장단기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수중탐사 프로젝트들이 많이 있다. 따라서 교육이 끝난 후 단순히 펀다이빙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한다면 자기의 레벨에 맞는 탐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보다 재미있고 의미있는 활동을 할 수도 있다.


GUE Tech Korea

GUE Tech Korea는 이러한 다이빙에 열정을 갖고 있는 다이버들이 모여 있는 한국에서 제일 크고 활발한 공식 GUE 커뮤니티이다. GUE Tech Korea는 자유 개방형 커뮤니티로서 다른 커뮤니티 활동을 해도 전혀 상관이 없으나 단지 3가지 가장 중요한 GUE 규정 (솔로 다이빙 금지, END 30m, 비흡연)과 GUE Tech Korea 멤버들과 3인 이상 분기별로 최소한 1번 다이빙을 가야 하는 내부 규정이 있다.
GUE Tech Korea를 만들게 된 계기는 막상 GUE 교육을 받고 난후, 같이 다이빙을 할 버디 혹은 같이 GUE 과정을 받을 버디를 찾기 어려워 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좀 더 쉽게 정보 교류를 하고 버디를 찾을 수 있게 하고자 커뮤니티를 만들게 되었다. 현재 GUE Tech Korea에는 43명의 활동적인 GUE 다이버들이 소속되어 있어, 대부분의 주말의 경우 누군가는 바다나 수영장에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

 

멕시코 유카탄반도의 주요 케이브 세노테
세노테 위치

 

 

Otoch Ha 혹은 Cenote Nariz(Sistema Sac Actun)
- 평균 수심 10m
- 전체적으로 하얀색을 띄고, 동굴 생성물이 굉장히 화려함
- 통로는 매우 크기가 큰 통로부터 매우 좁은 통로로 구성
- 빙하기 시대 살았던 동물 뼈들이 많음

 

Nohoch Nah Chich(Sistema Sac Actun)
- 평균 수심 5m
- 동굴 색은 하얀색을 띄나 물색은 약간의 탄닌이 있는 듯한 느낌 (하지만 어둡지는 않음)
- 일반 다이버들이 가는 곳은 대부분 넓은 크기의 통로로 구성
- 동굴이 화려하고, 반수면 구간(에어포켓)이 종종 있으며, 천장에서 내려온 나무뿌리들도 있음

 

 

Tux Kupaxa 혹은 Naitu Cha(Sistema K’oox Baal)
- 평균 수심 8m
- 동굴 색은 하얀색을 띄나 물색은 약간의 탄닌이 있는 듯한 느낌(하지만 어둡지는 않음)
- 일반 다이버들이 가는 곳은 대부분 아주 넓은 크기의 통로로 구성
- 동굴이 화려하고, 입구에서부터 약 1시간가량 이동하면 근처 인공적 캐번 구간을 넓히기 위해 천장을 뚫은 세노테와 엄청 큰 크기의 종유석을 자랑하는 Koi 세노테로 연결

 

Naharon(Sistema Ox Bel Ha)
- 평균 수심 16m
- 민물 구간은 굉장히 어두우나 수심이 좀 더 깊은 소금물 구간으로 들어가면 하얀 동굴색과 파란 물색 그리고 그 위에 민물과 소금물이 만나는 할로클라인이 매우 아름다움
- 수심이 좀 있어, 소금물 구간에 오래 머무를 경우 감압 기체로 산소가 필요할 수 있음

 

 

Tajma Ha(Sistrma Tajima Hal)
- 평균 수심 11m
- 매우 큰 캐번 구역을 갖고 있어 캐번 다이버들이 많이 방문
- 세노테에 사는 구피들이 닥터피쉬의 역할을 함
- 사이드 터널로 들어가면 동굴이 엄청 화려해지고, 좁아짐
- 할로클라인이 아름다움

 

 

Chan Hol(Sistema Toh Ha)
- 평균 수심 8m
- 남의 집 앞마당 안쪽 담벼락 밑에 있는 작은 입구
- 고인류 화석이 2번이나 발견되었으나 현재는 둘 다 없음(하나는 도난, 나머지는 연구실)
- 전체적으로 하얀 동굴과 파랑 물빛을 자랑
- 스쿠터 다이빙하기에 좋은 (깊이 들어 갈수록 화려함)

 

 

X’tabay(Sistema Phonderosa)

- 평균 수심 8m
- 캐번 다이빙으로 유명
- 캐번 다이빙으로 유명한 세노테 Eden과 연결이 됨
- 교육 다이빙 장소로 유명
- 넓은 통로를 자랑

 

 

Dos Ojos(Sistema Sac Actun)
- 평균 수심 6m
- 캐번 다이빙이 매우 유명
- 현재 케이브 가이드 없이 동굴 자격증만으로는 방문 불가하여 옆에 있는 Dos Palmas를 통해 방문 (스쿠터로 약 30분 거리)
- SDL 라인이라 부르는 엄청난 크기의 터널이 길게 이어짐(방문을 위해선 최소한 스쿠터에 2개의 스테이지 필요)

 

 

Chan Aktun Ha(Sistema Regina)
- 평균 수심 15m
- 입구부터 심한 리스트릭션
- 사이드마운트 다이빙 추천
- 더블 탱크로도 가능은 하나, 더블로는 타이트하게 지나가야 하는 리스트릭션들이 있음
- 좁은 동굴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
- 소금물 구간이 아름다움

 

 


Minotauro(Sistema Minotauro)
- 평균 수심 10m
- 리스트릭션을 좋아하는 다이버들에게 추천(더블로 충분이 재미있게 진행 가능)
- 천장에서 떨어진 종유석들이 바닥에 거대하게 쌓여 있음
- 약간 깜깜한 동굴

 

 

--------------------------------

글/사진 김수은(GUE 강사)

김수은 강사는 현재 GUE Instructor Trainer인

김경수 강사와 함께 Tech Korea라는 다이빙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다이빙을 업으로 하고 있지만,

다이빙은 단순한 비즈니스가 아닌 평생의 열정을

바치는 삶의 목표로 하고 있다.
www.divetechkorea.com
dive.tech.korea@gmail.com
032-833-3737

 

 

글쓴날 : [19-05-10 10:47]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