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의학 Q&A (2019넌 5/6월호)

질문 : 눈썹 부위 통증
금일 수영장 연습 중 우측 눈썹 부위 통증을 느껴서 바로 다이빙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했습니다. 다이빙 이후 지금까지 통증과 불편함이 있습니다. 올려주신 답변들 보면 현재 제 증상이 부비동압착인 듯합니다.
1. 이전 답변들을 보면 자연 치유가 된다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6월 초쯤 다이빙투어가 있습니다. 다른 치료 없이 휴식을 취하면 투어 전까지 괜찮아질까요? 아니면 병원 진료를 받아봐야 하나요?
2. 부비동 압착이 온 뒤 자연치유 되었다면 이후에도 재발할 수 있나요?
3. 차후 부비동 압착이 걱정된다면 진료를 받고 치료(수술)를 해야 하나요?
4. 추가로 주변인 중 부비동이 염려되어 다이빙 전 오트립을 사용한다는 분들이 계시는데 다이빙 전 사용 시 부비동 예방에 효과가 있나요? 또한 압착 후 사용했을 시에도 통증 완화 효과가 있나요?


답 : 부비동 압착
제가 보기에도 부비동 압착인 듯합니다.
1. 문제는 왜 부비동(이 경우에는 전두동) 압착이 왔다는 것인데 그 원인을 알고 해소될 때까지 다이빙하는 것은 같은 문제 혹은 그 이상의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늘 상존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비강 및 부비동 입구 내시경검사를 받아보고 - 방사선 촬영으로 현재 부비동의 상태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2.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1번의 답변으로 충족된 것으로 보입니다.
- 예 이후에도 재발이 가능합니다.
3. 이 질문에 대한 답변 역시 1번의 답변으로 충족된 것으로 보입니다.
- 예 진료부터 받아보십시오.
4. 이 오트리빈이라는 약물은 현재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소위 OTD(Over the Counter)약품 중 가장 질이 나쁜 약물이라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 순간적으로 코를 뚫어주는 능력은 분명 뛰어납니다 - 그러나 이 약을 지속해서 반복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소위 약물성 비염이라는 상태가 오게 되고 이렇게 되면 이제 아무리 뿌려도 코막힘이 해소가 되지 않아서 결국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는 비염 수술을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 어떤 경우에도 이비인후과 의사는 이 약물의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 저도 이비인후과 의사이고요. 결론은 먼저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그 원인을 해소한 후에 다이빙하십시오. - 입니다.

 

질문 : 다이빙 후 어지럼증
다이빙 후 출근하면 어지러움이 심해지네요. 최근(작년부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는데요. 해외에서 다이빙하고 돌아와서 다음날 출근을 하면 어지럽고 약간 메스꺼움이 있습니다. 술에 취한 것처럼 살짝 어지럽고 몸이 나른해지고? 속은 좀 메스껍고 그렇습니다.
제 사무실이 8층인데 설마 이 정도 높이가 영향이 있을 것 같진 않은데요. 주변 사람들은 일하기 싫어서 그렇다는데 매번 똑같은 증상이라서요. 항공기 탑승하기 24시간 전에는 보통 다이빙을 끝냅니다. 이것도 감압병과 관련이 조금 있을까요?


답 : 이런 경우 감압병으로 간주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고 가능하다면 원인을 치료한 다음 다이빙을 해야합니다. 다이빙 후에 어지럼증이 반복된다고 하면, 이건 분명 다이빙과 관련이 있습니다. 경기도 부천시에 있는 ‘세종심장병원’으로 가셔서 다이버라고 말하고 PFO 검사를 받으러 왔다고 하십시오. 그러나 감압병에 걸린 적이 있는지 물으면 “없다”라고 답변하셔야 거의 무료로 여러 가지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이런 걸 여기 적어도되나?) 또 실제 제 의견은 감압병으로 보이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므로 그렇게 답변하십시오.
PFO라는 문제가 있는 분에게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문제가 다이빙 후 어지럼증과 (편)두통 등입니다. 꼭 검사받아보십시오.


아래 주소로 미리 연락드려보시고
1. 연구 간호사 : 032-340-1681,
1678/sjcrc@daum.net
2. 이현종 과장 : 010-6217-9315/untouchables00@hanmail.net
3. 한국 다이버 긴급전화 : 010-4500-9113/divelove@hanmail.net
위치 : 경기도 부천시 소사고 호현로 487번길(소사본 2동 91-121)
PFO에 대한 정보는
http://diveweb.co.kr/xe/1259909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의료법인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
병원 오시는 길 - 홈페이지 참고
http://www.sejongh.co.kr/home/homepage.php

 

 

질문 : 다이빙 후 두통
다이빙 후 두통 문제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비슷한 제목이 있어 한 번씩 다 봤는데요. 내용은 비슷하나 저랑 증상이 전혀 다른 것 같습니다. 다이빙 도중 이퀄, 마스크 압착, 슈트 압착 등 문제는 없었고요. 수영장 5m 교육 및 자유 연습 때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픈 증세는 물속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다가 5m 안전정지 도중 뒷목덜미 혈관부터 천천히 뭔가 올라오는 게 느껴집니다. 이후 보트에 탑승하면 그때부터 어지러움보다는 숙취에 비슷한 두통(뇌에 심장이 있는 느낌?)으로 두통이 시작됩니다. 4월 세부 투어 때는 첫날부터 저녁 11시까지 통증이 계속되었고 다음날은 3회 다이빙 모두 3~4분 정도 두통이 있다가 사라졌습니다. 5월 초 팔라우에서는 3일에 걸쳐 9회 다이빙 모두 통증이 20~30가량 있었고 승선 뒤에 바로 누워서 20~30 이후 통증이 사라져 9회 다이빙을 모두 마쳤습니다.
물속에서는 정말 좋은데 승선만 하면 이걸 해야 하나 싶을 정도로 머리 통증이 있습니다. 5월 중순 양양 투어 때는 드라이슈트를 입었지만, 추위 때문인지 4회 다이빙 모두 통증이 2~3분가량 이후 말끔해졌습니다. 대체 뭐가 원인이고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로그 횟수는 이제 24회 정도 됐습니다.


답 : PFO검사
바로 앞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읽어봐 주십시오. 다이빙 직후에 나타나는 현기증이나 두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PFO입니다.
http://diveweb.co.kr/xe/1259909에서 상세한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질문 : 수술 후 다이빙(교육)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목표로 하는 만 25세 여자입니다. 수술 예정인데 수술 후에 다이빙을 배울 수 있을까요? 12월 1일에 미세혈관 감압술이라는 수술을 예약했는데 귀 뒤로 구멍을 내고 수술 후 인공 뼈를 넣어서 봉합하는 수술이라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아직 배운 적이 없어서 잘은 모르지만 수술 회복 후에(2~3년 뒤?) 스쿠버다이빙을 배워도 될까요? 언뜻 생각이 들기로는 기압이 높아지면 외부 압력 때문에 개두술 후에는 스쿠버다이빙 힘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답 : 최소 2개월 권장
모든 수술은 일단 2개월 후 다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미세혈관 감압수술이라는 것의 내용을 제가 파악할 수 없어서 - 그 내용을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만 두개골을 열었다가 닫는 수술이고 수술하는 동안 뇌에 손상이 갈 수밖에 없는 수술이라면 다이빙을 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뇌수술 후 피할 수 없는 합병증인 “뇌전증(발작)”은 다이빙하는데 절대 금기사항이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질병명, 발병 장소 및 수술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데까지 파악하셔서 본 칼럼에 답변으로 혹은
divelove@hanmail.net으로 보내주시면 저도 신경외과 친구를 통해 보다 상세하게 파악해서 다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 다이빙 후 심한 무기력증과 피곤한 증상
다이빙한 지는 만 3년 되었습니다(나이 만44세 남). 레벨은 어드밴스이고, 로그 수는 약 150여회 정도입니다. 1년에 2~3번 해외 다이빙을 하고, 국내 다이빙은 1년에 평균 약 30회 정도 합니다. 증상은 이번 팔라우 해외다이빙후 피곤함과 무기력증상입니다(발목 통증 및 쥐 현상도 있음 : 전 해외다이빙 시 자주 발목 쥐가 나는 현상).
5월 12일 목요일 저녁 11시 50분 출발 새벽 5시에 팔라우 도착 후
5월 13일 금요일 1회 25m 35분 다이빙, 2회 19.3m 55분 다이빙, 3회 21m 31분 다이빙
5월 14일 토요일 1회 19.3m 37분 다이빙, 2회 25.8m 39분 다이빙, 3회 23.7m 41분 다이빙
5월 15일 일요일 1회 20.6m 39분 다이빙, 2회 13.3m 37분 다이빙(오전 11시 10분 다이빙 마감), 섬에 도착 점심식사 후 오후 2시 20분 스노클링 하다가 평균 3~4m 잠수 3번 정도 모두 안전정지 정확하게 준수/이퀄라이징 문제없었음.
5월 13일 무거운 핀(레보핀)으로 인해 발목 통증이 있고 쥐 현상이 있어 5월 14일부터는 발목 핀보다는 손으로 다이빙함. 그리고 다음 월요일 새벽 5시 비행기로 서울 도착. 피곤함과 무기력 증상을 심하게 온 것은 5월 18일 목요일부터 심한 피곤함과 무기력 증상이 오면서 약 일주일간 발생하다가 조금씩 좋아지고 있지만 현재까지 무기력증상이 약 20%~30% 남아 있음(피부발진 및 다른 증상은 크게 못 느낌).
5월 26일 목요일 오후 6~9시 올림픽공원 잠수풀 사진 연습(별다른 증상 없었음).
현재까지 다른 증상보다는 피곤함과 무기력증상이 계속 남아있어 문의를 드립니다. 챔버치료를 받는 게 좋을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 : 잠수병/챔버 치료
감압병의 가장 가벼운 증상으로 피부 밴즈와 극심한 피로 등이 있습니다. 명백한 감압병이므로 그에 따라 대처해야 했습니다.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다이빙 후 비행기를 타기 전에 고압산소 챔버치료를 받는 것이었고 아니면 100% 산소를 서너 시간 흡입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이라도(제가 몸 상태에 문제가 생겨 빠른 답변을 못 드려서 시간이 많이 경과했지만) 증상이 조금 남아있다면 고압산소 챔버 치료를 2번 정도 받아두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안전 다이빙!

 

 

 

 

글 강영천
의학박사, 이비인후과 전문의

 

 

글쓴날 : [19-05-05 11:16]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