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2019년 7/8월호)

 

우리 인간은 지구상에서 터를 잡아 살고 있다. 지구는 우리 집과 같은 곳이다.
따라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집을 청결하게 유지한다면 보다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것처럼 지속적으로 지구의 환경을 보호한다면 이 지구상에서 쾌적하게 오래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현재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 인간의 편리성만 추구하고 무분별하게 자원을 개발하다보니 세계 곳곳에서 사람들에게 보내는 경고음과 파열음이 들리고 있다. 또한 인간이 버린 쓰레기가 결국 자연생태계를 파괴하고, 오랫동안 생존해왔던 생명체들의 터전을 위협하여 점점 멸종되는 종이 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대기오염, 황사, 이상기후현상 등으로 지구의 생태계는 점점 인간이 제어할 수 없는 상태로 변화되며 지구 곳곳에서 이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의 터전인 지구가 환경오염으로 인하여 점점 위험에 빠지고 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지금부터라도 지구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일이 너무나 중요한 일이 되었다.


우리가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몇 가지 주요한 이유를 살펴보자.


첫 번째, 우리 인간들은 식물과 오래전부터 공존해 왔고, 현재도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식물은 사람들에게 먹거리를 제공하는 생산자이며, 우리의 생존에 중요한 요소인 산소를 제공해 준다. 지금이라도 자연환경을 보호하지 않는다면 식물이 위협받게 되고 이 지구상에 숨쉬는 모든 것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두 번째, 환경을 보호하지 않으면 자연에 살고 있는 동물들이 생존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인간들이 마구잡이식 개발을 하면서 동물이 사는 공간이 축소되고 위협받고 있다는 신호는 여러 곳에서 나타난다. 또한 인간이 버린 쓰레기들로 오염된 땅이나 물에서 서식을 하고, 플라스틱이나 비닐 등을 먹이로 오인하게 되면 몸은 점점 쇠약해지고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다. 동물들의 서
식공간이 사라지면 결국 인간도 버티기 어려워진다.


세 번째, 지구 온난화로 인해 북극의 빙하가 녹아내리고 있다. 낮은 지대에 위치한 국가는 생존 자체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 또한 이상기후변화로 인해 세계 곳곳이 홍수, 가뭄, 폭염, 병충해, 눈사태 등 자연재해들로 인해 피해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지구가 오염되는 것을 계속 방관하거나 되돌리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하나 밖에 없는 지구는 점점 피폐해 갈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자원의 낭비나 훼손을 걱정하고, 내가 사는 지구를 지키기 위해 자그마한 습관하나에서부터 환경보호라는 큰 이슈까지 많은 고민을 해야 할 시기이다.

 

 

글 구자광 (발행인)

 

 

글쓴날 : [19-07-17 15:11]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