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버가 알아야 할 수중생태이야기 (2019년 9/10월호)

위협을 받으면 앵무새 지느러미를 펼치는
앵무넙치(Cockatoo Flounder)
앵무넙치(Cockatoo Flounder)는 보통 때는 평범한 넙치처럼 보인다. 그러난 위협을 받으면 앵무새 지느러미가 나타난다. 주로 진흙(Muck) 지역에 살며, 부드러운 퇴적물에 의존한다. 일반적으로 포식자에게서 숨기 위해 미숙한 위장에 의지하지만 실패하면 앵무새 지느러미를 펼쳐 방어 자세로 변한다. 일본 남부와 호주 북부 사이의 동남아시아에서 주로 발견된다. 홍해 연안과 아프리카 남부 해안에서도 발견된다.

 

학명 : Samaris cristatus
영명 : Cockatoo Flounder
한국명 : 앵무넙치

 

 

위장하기 위해 색상과 패턴이 끊임없이 변화시키는
공작넙치(Peacock flounder)
공작넙치(Peacock flounder)는 동태평양의 비교적 따뜻한 지역의 모래 바닥 얕은 수역에서 광범위하게 발견된다. 표면적으로 꽃이 만발한 푸른 색 반점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꽃가루넙치(Flowery flounder)라고도 한다.
포식자에게서 숨거나 사냥할 때는 모래 속으로 숨어 눈만 튀어 나오게 한다. 또 위장하기 위해 색상과 패턴을 끊임없이 변화시킨다. 한 연구에서 8초 만에 색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고 한다. 이 넙치의 최대 길이는 약 45cm까지 자란다. 대부분의 넙치처럼 공작넙치는 주로 야행성이지만, 때로는 낮에도 활동적이다. 작은 물고기, 게, 새우 등을 먹고 산다.

 

학명 : Bothus mancus
영명 : Peacock flounder, Flowery flounder
한국명 : 공작넙치, 꽃가루넙치

 

 

체색을 변화시키는
표범넙치(Leopard flounder)
표범 넙치(Leopard flounder)는 최대 39cm 길이까지 자라며, 왼쪽에 두 눈이 있다. 이것은 오른쪽 눈이 왼쪽으로 옮겨졌음을 의미한다. 눈가의 측면에는 어두운점, 얼룩 및 고리가 있다. 표범넙치는 위장하기 위해 체색을 변화시킨다. 수심이 3~150m인 만이나 해협의 모래 또는 진흙 바닥에 서식한다.

 

학명 : Bothus pantherinus
영명 : Leopard flounder, Panther flounder
한국명 : 표범넙치

 

 

넙치와 닮은
서대(Sole)
서대(Sole)는 몸길이 약 12cm 정도가 된다. 몸은 긴 타원형이고 두 눈은 오른쪽에 모여 있다. 입은 배 쪽에 있으며, 가슴지느러미는 흔적만 있다. 눈이 있는 쪽의 몸 빛깔은 황갈색으로 흑갈색 또는 유백색 얼룩무늬가 흩어져 있다. 내만에서 수심 약 200m까지 모래 또는 진흙 바닥에 서식한다.

 

학명 : Soleichthys heterorhinos
영명 : Banded sole
한국명 : 서대류

Juvenile

 

 

Adult vs Juvenile Spadefish

Batavia Spadefish
이 물고기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산호초에서 발견된다. 성어는 최대 65cm까지 자라며, 어린 개체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성어(Adult)는 은색으로 눈 주위에는 어두운 막대가 있고 뒤에는 희미한 막대가 있다. 유어(Juvenile)는 수직 백색 막대가 있다. 얼룩말 무늬를 닮았다고하여 일명 제브라 뱃피쉬(Zebra Batfish)라고 부른다.

 

학명 : Platax Batavianus
영명 : Batavia Spadefish, Humpback batfish
한국명 : 험프백 뱉피시

Juvenile

 

 

Pinnate Spadefish

이 물고기는 주둥이의 오목한 모양으로 구분한다. 다른 종은 더 둥글다. 크기는 약 50cm까지 자라며 깊고 둥글게 옆으로 압축된 몸체를 가지고 있다. 유어기에는 등지느러미와 항문 지느러미가 매우 길지만 자라면서 비례하여 작아진다.
성어(Adult)는 적어도 20m 깊이의 암초지대에 살며, 일반적으로 가파른 지역에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큰 오버행 밑에서 산다. 리프 수면에 있는 조류와 작은 무척추 동물을 먹는 잡식성이다. 무리를 지어 살기보다는 홀로 산다.
유어(Juvenile)는 테두리가 어두운 주황색으로 윤곽이 잡히고, 납작벌레를 모방하고 오목한 작은 동굴, 오버행, 맹그로브 주변에서 발견된다. 조류, 해파리 및 젤라틴 동물성 플랑크톤을 먹고 산다.

 

학명 : Platax pinnatus
영명 : Pinnate spadefish, Pinnate Batfish, Dusky Batfish
한국명 : 제비활치

Juvenile

 

 

Longfin Spadefish
이 물고기는 길이 60cm의 크기로 자란다. 가슴지느러미 아래에 검은 얼룩이 있으며 항문 지느러미 기저부 위에 또 다른 긴 검은색 점이 있다. 옆에서 보았을 때 목덜미에 작은 혹이 있는 대략 원형의 몸체를 가지고 있다.
이 물고기는 일반적으로 은색, 회색 또는 갈색이다. 눈을 가로지르는 검은색 밴드가 있고 가슴지느러미를 가로지르는 다른 밴드가 있다. 유어는 진한 밴드의 갈색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밴드가 없는 은백색으로 바뀌고 다시 은색으로 퇴색한다. 이 물고기는 떠있는 해초, 잔해 및 인공 산호초 사이에서 발견되며, 플랑크톤, 작은 무척추동물 및 해조류 등을 먹고 산다.

 

학명 : Platax teira
영명 : Longfin spadefish, Longfin batfish, Teira batfish, Round faced batfish
한국명 : 깃털제비활치

Juvenile

 

 

Circular Spadefish
이 물고기의 성어(Adult)는 단일 또는 소그룹으로 산다. 때로는 일부 지역에는 대형 무리가 발견되기도 한다. 깊은 산호초, 채널 및 산호초가 있는 모래 지역에서 발견되며, 최소 30m 수심까지 살고 있다. 깊은 난파선에도 종종 발견되기도 한다. 조류, 무척추 동물 및 작은 물고기를 먹고 산다.
유어(Juvenile)는 맹그로브와 보호받을 수 있는 산호초에서 단독 또는 소그룹으로 발견된다.

 

학명 : Platax orbicularis
영명 : Circular spadefish, Copper batfish
한국명 : 부채제비활치

Juvenile

 

 

<편집부>

 

 

글쓴날 : [19-09-20 13:32]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