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가 스쿠바다이빙 배우기

1. 교육센터 찾기

 

다이빙 교육을 하는 교육단체의 종류가 많다. 본인이 원하는 교육단체의 교육센터를 찾는다. 도로변의 다이브샵 또는 다이브센터, 수영장의 다이빙풀, 바닷가의 다이브리조트 등에서 다이빙 교육을 한다. 이중에서 가기 쉽고, 편한 곳을 찾는다. 이때 본인이 원하는 교육단체인지 먼저 확인한다.

 

<주의>

교육단체는 교육체계가 잘된 단체도 있지만 부실한 교육단체도 많다. 그래서 주변의 이름 있는 기관이나 신뢰성 있는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는 것이 실수가 적다. 스쿠바다이버지의 광고를 참조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참고> KDEC 교육단체

PADI, SSI, SDI/TDI/ERDI, BSAC, IANTD, SDD, CMAS, NAUI, KUDA, PSAI

 

 

2. 강사와 상담하기

 

교육센터를 찾아가면 강사와 상담을 하게 된다. 교육받는데 건강상태가 문제가 없는지 알아본다. 교육비, 교육기간, 교육장비, 교육장소 등에 대해 알아본다. 여러 가지 조건이 맞으면 등록을 한다.

 

<주의>

강사의 교육능력도 천차만별이다. 좋은 강사를 만나야 한다. 이 또한 주변의 이름 있는 기관이나 신뢰성 있는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는 것이 실수가 적다.

 

 

3. 이론교육

 

스쿠바다이빙은 다른 스포츠에 비해 이론교육이 중요하다. 교재와 보조학습 자료를 통하여 강사로부터 이론교육을 받는다.

 

  

 

 

4. 수영장실습

 

먼저 스쿠바다이빙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에 대해 수영장에서 실습을 한다.

 

 

 

5. 해양실습

 

수영장 실습이 끝나면 실제 바다에서 해양실습을 한다.

 

  

 

 

6. 인증시험 및 라이센스(자격증, C-Card) 취득

 

이론교육과 해양실습이 끝나면 강사가 시험을 통해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합격이 되면 강사가 교육단체에 라이센스를 신청하고, 교육단체는 라이센스를 발급한다.

 

 

 

7. 다이빙 투어

 

라이센스를 취득하면 국내외 바다로 투어를 갈 수 있다. 이때 투어는 반드시 강사와 동행을 해야 한다. 스쿠바다이빙은 라이센스를 받았다고 해서 모든 교육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일정기간동안 강사와 같이 투어를 다니면서 현장 교육이 실시된다. 스쿠바다이빙은 안전을 위해서 현장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참고>

다이빙 투어는 가능한 한 교육한 강사와 동행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교육생의 장단점을 교육한 강사가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이빙은 현장교육이 중요하고 계속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장비구입>

다이빙 장비의 구입은 가능한 한 교육한 강사의 추천을 받아 구입하는 것이 실수가 적다.

 

 

 

8. 스페셜티 교육과 레벨업 교육

 

오픈워터 교육이 끝나면 계속해서 스페셜티 교육과 레벨업 교육(어드벤스트 오픈워터 교육 등)을 받아야 한다.

 

 

(사진제공 : SSI East Asia & Micronesia)

글쓴날 : [12-06-29 15:35]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