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바 다이빙 기술 2


입수 (Entry)

 

입수 순서
짝의 준비가 다 되었는가를 서로 확인하기 위해서 OK 신호를 한 뒤 호흡기를 입에 물고 부력조절기에 약간의 공기를 넣어서 양성부력이 되도록 한 다음 입수한다.
입수할 때는 마스크가 벗겨지지 않도록 손으로 잡고 입수하며, 입수 한 뒤에는 가이드나 짝에게 OK 신호를 하고 다른 사람이 입수할 수 있도록 장소를 비켜준다.

 

일반적인 입수
오리발은 입수 직전에 착용하는 것이 편리하며 호흡기를 물고 입수하는 것이 안전하다. 오리발을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뒤로 또는 옆으로 이동하며 암반지역 등에서는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백사장과 같이 수심이 점차 낮아지는 곳에서는 수심이 유영하기에 충분한 정도로 깊어질 때까지 걸어 들어간 뒤에 오리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입수한 뒤에는 같이 다이빙 할 일행과 합류해서 아직 입수하지 않은 일행을 기다린다.

 

파도가 있는 곳에서의 입수

 

 

파도가 있는 곳에서의 입수
 


파도가 있는 곳에서는 중심 잡기가 어렵고 밀려오는 파도에 부딪히면 마스크 등이 벗겨지기 쉬우므로 파도의 영향이 없는 곳에서 오리발을 착용한 뒤, 호흡기를 물고 마스크를 손으로 잡은 상태로 뒷걸음질하며 바다쪽으로 걸어 들어간다.
파도와 부딪칠 때는 무릎을 구부려서 몸의 중심 낮추고 몸을 파도가 밀려오는 쪽으로 기울여야 파도의 충격에 중심을 잃지 않는다. 만약 중심을 잃고 넘어질 경우, 다시 일어나려고 하지 말고, 신속하게 수영하여 그 지역을 벗어나 깊은 곳으로 나가야 한다.

파도가 밀려오는 주기와 형태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 그러므로 입수하기 전에 파도를 관찰하여 파도의 패턴을 알아야 하고 파도가 가장 약한 순간에 신속하게 입수해야 한다.

 

입수 방법 (Entry)

다이빙에서의 입수 동작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장소나 장비 또는 개인의 선호에 따라 각각 다른 자세를 이용하는데 기초적인 자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서서 입수 (Giant Stride Entry)

 

 
 

바위 지역이나 방파제에서 수심이 깊은 곳으로 입수하기에 적당한 방법이다. 호흡기를 입에 물고, 부력조절기에 공기를 약간 주입하여 입수하는 순간 물속으로 가라앉지 않도록 한다. 한 손으로 마스크의 전면을 잡아서 물과 부딪치는 순간에 마스크가 벗겨지지 않도록 한다. 다른 손으로는 보조 호흡기, 잔압계 등을 앞으로 모아 잡고 반듯이 선 자세에서 앞으로 한걸음 내딛듯이 한발을 앞으로 뻗은 자세로 입수한다.

 

앉아서 입수 (Controlled Seated Entry)

 

  

  

 
 
 
낮은 바위나 수영장에서 입수하기에 적당한 자세로 바위에 걸터 앉은 채로 몸을 반정도 회전시켜 한쪽으로 손을 모아서 바위를
짚는다.
이때 몸의 중심을 손에 두고 몸을 완전히 돌려서 입수한다.

보트 입수 (뒤로 구르기:Sitting Back-Roll)

 

 

  

 

 

 

작은 배에서 장비를 착용한 뒤에는 중심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이동을 삼가고 뱃전에 걸터 앉은 상태에서 허리가 굽은 자세로 몸을 뒤로 젖히며 입수한다.

수면에서 중성부력 조절

 

입이나 부력조절기의 인플레이터를 이용하여 부력조절기 내의 공기를 조절하여 중성부력을 조절한다. 부력조절기의 공기를 모두 뺀 상태에서 호흡기로 호흡하면서 몸을 웅크린 자세를 취한다. 숨을 들이마셨을 때 머리의 뒤통수 부분만 수면위로 올라오고 숨을 내쉬었을 때 머리 전체가 잠길 정도라면 중성부력이 확보된 것이다.
부력조절기에 너무 많은 공기를 집어 넣었거나 공기를 모두 배출 해도 가라앉지 않을 경우에는 웨이트의 무게를 조절해야 한다.


수면에서 입으로 부력조절기에 공기를 주입

 

 

 

 

 

수면에서 탱크의 공기가 부족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아래쪽으로 킥을 하여 얼굴이 수면위로 올라오도록 한 뒤 숨을 들이마신다. 인플레이터의 마우스피스에 입을 대고 개방 밸브를 누르면서 입으로 공기를 불어 넣는다. 원하는 부력이 확보될 때까지 반복한다.


수면에서의 하강 (Surface Dives)

 

 

 

 

 

 

하강 순서
① 수면에서 짝에게 하강 신호를 하고 응답을 받는다.
② 나침반으로 진행방향을 확인한다.
③ 스노클을 호흡기로 바꿔 문다.
④ 잠수시작 시간을 확인한다.
⑤ 부력조절기의 공기를 빼고 하강한다.
⑥ 하강과 함께 즉시 이퀄라이징을 시작하고 주기적으로 시도한다.
⑦ 하강하는 도중에 부력조절기에 공기를 조절하여 바닥에 도착할 때 중성부력이 되도록 한다.


 유의사항
① 부력조절기의 공기를 뺄 때는 조절장치를 가능한 위로 올려 들고 배출시켜야 완전히 배출시킬 수 있으며, 조절장치를 아래로 당기면 어깨 부분을 배출밸브가 개방되어 공기를 배출시킬 수 있는 종류도 있다.
② 하강 자세는 부력조절기를 이용하여 직립자세로 하강해야 중심이 안정이 되며, 귀나 사이너스의 압력평형이 자연스럽게 된다.
③ 이퀄라이징은 통증이 올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하강과 동시에 자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④ 초보자는 하강줄이나 경사면을 따라 하강하는 것이 안전하다.

 

압력평형 (Equalizing)

 

귀와 사이너스의 압력평형을 시키는 방법은 코를 잡고 코를 풀듯이 ‘흥’ 하고 공기를 코로 불어낸다. 압력평형이 이루어지면 귀에서 압력을 느끼지 못하며 편안해 진다. 이 밖에도 턱을 좌우로 움직이거나 침을 삼키는 방법도 가능하다.
하강할 때는 귀에 통증이 올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하강과 동시에 수면에서부터 압력평형을 시작하며 자주 하는 것이 좋다.


압력평형이 잘 안될 경우
하강 도중에 압력평형이 잘 안될 경우에는 귀가 편안해 질 때까지 약간 상승한 뒤에 다시 압력평형을 하면 될 경우가 있다. 이 때 천천히 하강하며 압력 평형을 자주 시도하면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한쪽 귀만 평형이 안될 때는 같은 쪽의 목을 위로 펴서 다시 시도하면 될 수 있다.


역압착증(reverse block)
역압착증이란 상승 도중에 외부 압력이 고막 안쪽의 압력보다 낮아져서 고막이 바깥쪽으로 밀리는 현상이다. 역압착증은 감기나 알레르기 등에 의해 코 내부에 점액질이 분비되어 압력평형이 잘 안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잠수를 삼가는 것이 좋다. 잠수 전에 약을 복용하면 점액질이 사라져서 일시적으로 압력평형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억지로 잠수할 경우에 하강 중에는 압력평형이 되더라도 잠수 중에 약효가 떨어지거나 점액질이 다시 분비되어 상승 도중에 역압착증이 발생할 수 있다.

 

호흡기 물빼기 (Regulator Clearing)

 

내쉬기
폐에 공기가 남아있을 경우, 즉 숨을 들이킨 상태에서 수중에서 호흡기를 입에 물고 ‘후’ 하고 숨을 크게 내쉬면 호흡기 내부의 물이 자연스럽게 배출된다.

 

퍼지버튼 누르기
폐에 공기가 충분하게 남아 있지 않을 경우에는 호흡기를 입에 물고 퍼지버튼을 잠깐 눌러주면 호흡기 내부의 물이 자동으로 배출된다.


호흡기 찾기 (Regulator Recovery)

 

수중에서 우발적으로 호흡기가 입에서 빠져나갈 경우나 수면에서 스노클을 호흡기로 교체할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하여 호흡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기울여 찾기 (=팔 휘두르기)
몸을 오른쪽으로 기울여서 호흡기가 몸에서 떨어져 늘어지게 한 다음 오른팔을 옆구리를 스쳐서 뒤로 뻗은 다음 뒷쪽에서 앞쪽으로 큰 원을 그리듯이 저어서 호흡기의 호스가 팔에 걸리도록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밸브로부터 찾기 (=탱크 들기)
왼 손으로 탱크의 바닥을 들어 올리고, 오른손으로 머리 뒷쪽의 탱크 밸브와 연결된 호흡기 1단계로부터 호스를 더듬어 내려오면 2단계 호흡기를 찾을 수 있다.

스노클과 호흡기 교환

 

낮은 수심에서 스쿠바 장비를 착용하고 부력을 조절하여 수면이 마스크 높이에 오도록 한 다음 스노클과 호흡기를 물 속에서 교환하는 연습을 여러번 하여 숙달시킨다.


마스크 물빼기 (Mask Clearing)

 

다이빙 도중에 파도 또는 짝의 몸에 부딪치거나 마스크의 위치가 부적절하여 마스크 안으로 물이 스며들 수 있으며 이때 마스크 물빼기를 해 주어야 한다. 마스크 물빼기는 처음에는 눈 아래까지 부분적으로 물을 채우고 연습한 뒤 점차 숙달되면 마스크 전체에 물을 채운 뒤 물빼기를 연습한다. 마스크에 물을 채워 넣을 때는 고개를 약간 숙이고 마스크 윗쪽의 틈을 벌려서 물이 마스크 내부로 유입되도록 한다.

 

일반적인 방법
마스크 유리의 위 부분을 살짝 누른 상태에서 코로 공기를 불어 넣는다. ‘흥’ 소리를 내는 기분으로 천천히 연속적으로 하되 고개를 너무 들면 물이 코를 통하여 기도로 들어와서 기침을 하게 되므로 처음에는 고개를 약간 숙인 자세로 시작하여 물이 거의 다 빠졌을 때 코 밑에 남아있는 물을 제거하기 위해 고개를 들고 물빼기 하는 것이 좋다.

 

배수밸브가 부착된 마스크의 물빼기
마스크 안으로 스며든 물이 바깥쪽으로 빠지게 고안된 배수밸브가 부착된 마스크도 있다. 이 때는 마스크의 전면을 누른 채 코로 공기를 불어 넣으면 물이 쉽게 빠진다.  그러나 배수밸브가 마모되거나 불순물이 들어가면 오히려 물이 스며들 수도 있으므로 잘 관리해야 한다.

 

수중에서 마스크 탈착

 

수중에서 마스크 물빼기에 숙달되면 마스크를 완전히 벗고 쓰는 연습을 한다. 수중에서 천천히 마스크 안으로 물을 가득 채운 뒤 마스크를 벗고 수중에서 천천히 호흡한 뒤 다시 마스크를 쓴 다음 마스크 물빼기를 실시한다.


마스크 벗고 호흡 (No-mask Breathing)

 

마스크 물빼기에 숙달되면 마스크를 벗고 약 1분간 입으로만 호흡하는 연습을 한다.
이 때 코로 숨쉬지 않도록 노력하며, 코로 물이 들어올 경우에는 코를 손으로 잠시 잡았다 놓는 방법으로 차츰 숙달 시킨다.


마스크 벗고 수영 (No-mask Swimming)

 

마스크 벗고 호흡하는 기술이 완전히 숙달되면 마스크를 벗은 상태로 약 10미터 정도 거리를 수영하는 연습을 한다.


호흡기 자유방출 (Regulator Free Flow)

 

호흡기 자유방출 해결
수면 위에서 호흡기의 마우스피스 부분이 위를 향하게 한 다음 물속으로 가라앉히면 호흡기로부터 공기가 자유방출 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마우스피스 부분이 아래를 향하도록 뒤집으면 공기가 나오지 않게 된다. 계속 공기가 나올 경우에는 엄지 손가락을 마우스피스 안으로 집어 넣으면 공기가 멈추게 된다.

 

자유방출 호흡기로 호흡하기
호흡기의 고장 등으로 공기가 멈추지 않고 자유방출되는 호흡기는 입으로 강한 압력이 분출되어 폐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마우스피스의 반쪽을 입술 바깥 쪽으로 돌출 시키고 호흡한다. 약 30초 정도 호흡하며 연습한다.

 

 

 

저자소개

저자 정의욱

SDI/TDI/ERDI KROEA 본부장

글쓴날 : [12-06-19 11:01]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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