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이관 폐색 - Q&A 잠수의학 (2012.11/12월호)

친구가 다이빙을 무척 배우고 싶어 합니다.
수영장 교육할 때 1회 5미터 풀에서 하강을 하면서 귀가 아프다고 해서 상승을 하고 다시 하강을 하여 간신히 5미터까지 OK 사인을 받으며 내려갔다고 합니다.

한쪽 귀만 압력평형이 잘 안된다고 하기에 이비인후과에서 진단을 받아 보라고 했습니다. 그 친구는 어려서부터 한쪽 코에 비염을 앓아왔고 병원에서 진단은 이관(유스타키오관)이 완전히 막혀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귀 안쪽이 충혈 되었고 물이 차 있다고 하며 다이빙은 영원히 포기를 하라고 한다고 합니다.
정말로 다이빙은 영원히 배울 수 없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지요?

 

▶답변 : 이관기능검사
이비인후과에서 내린 진단이 정확하다면 불행하게도 다이빙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비염이 오랫동안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관이 꽉 막히지는 않습니다. 또 이관이 완전히 막혀 있다면 중이강 내에 공기가 들어가 있을 수도 없고, 중이강 내에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어려운 일이라 아마도 이관을 통해 일시적으로 압력평형이 되지 않아서 생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현 상태를 완전하게 치료한 다음 대학병원급 이비인후과를 찾아서 이관기능검사를 받아보기를 권합니다.

병원에 가셔서 스쿠바다이빙을 하려고 하는데 압력평형이 잘 안되어서 이관기능검사를 받고 싶다고 하면 알아서 검사를 해줄 것입니다. 이관 기능검사에서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오면 너무 낙담하지 마시고 스쿠바다이빙 말고 다른 즐거운 취미를 찾으시면 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글쓴날 : [12-11-01 09:31]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