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부비동 압착 - Q&A 잠수의학 (2012.11/12월호)

저는 2년전 다이빙을 시작하였습니다.
수영장에서 3번째 강습을 받을 때 부비동에 압착으로 생전 처음 느껴보는 고통을 느꼈습니다.?(통증 부위는 왼쪽눈썹 윗부분 꼭 편두통이 올 때 통증을 느끼는 부위와 비슷함)
처음 증상은 머리에서 윙~ 하는 소리가 3~5초 정도 들리더니 압착이 시작되었습니다.
제 주변에 강사 분들도 저의 증상을 자세히 모르고 계셨고 천천히 내려가다 보면 적응이 되서 “괜찮을거야”라는 말만 하였습니다.
그 당시 친하게 지내는 정형외과 원장님께 저의 증상을 이야기 했더니 본인의 병원 옆의 이비인후과를 소개하셔서 가보니 원장님께서는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가급적 다이빙을 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다이빙의 매력에 취해 있던 저는 다시 정형외과에 가서 원장님에게 이야기 했더니 코에다 뿌리는 약(현재 리노벤트 사용중)을 처방해 주셨고 그 후로 몇 차례 다이빙을 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겨울이 다가왔고 이제는 수온이 올라가서 바다에 가기 전에 수영장에서 연습을 하던 중 부비동에 통증을 느꼈습니다. 물론 수심이 낮아서 다이빙 시간이 약 1시간이 되었던 게 문제이었는지?
아니면 약에 면역력이 생겨서 그런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던 차에 다이브 웹에서 박사님의 Q&A를 보았고 저처럼 다이빙을 좋아하지만 부비동에 문제가 있어서 다이빙을 힘들어 하는 분들이 계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박사님께서 서울 쪽에 계신다면 찾아뵙고 진료를 받아보고 싶은데 어디에 계시는지도 모르겠고 대한민국에 이비인후과 원장님이 모두 훌륭하시지만 그래도 이런 쪽에 전문의가 있을 것 같기도 하고, 대학병원에 가야할 지 아니면 동네 병원에 가야할 지도 모르겠고 .... 답답한 마음에 글을 적어봅니다.
너무도 개인적이고 너무 자주 들으시는 이야기에 지루하셨겠지만 박사님에 의견을 간단하게라도 적어주신다면 다이빙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더운 여름 건강하게 잘 지내시고 올 여름 좋은 포인트에서 즐거운 다이빙을 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 부비동염
왼쪽 눈썹 윗부분이라면 부비동 중 전두동에 해당됩니다. 이마 쪽에 있는 부비동으로 콧속으로 통로가 열려 있는데(자연 개구부 : Natural ostium) 이곳이 막히면 하강 시 압착 상승 시 역압착을 경험하게 되지요. 코에 뿌리는 여러 종류의 약들이 있으나 순간적으로 코 속을 뚫어주기 때문에 잠시는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먼 장래를 두고 보면 그다지 바람직한 처치법이라고 할 수 없겠습니다.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서 CT 및 전두동 자연개구부의 내시경을 통한 확인을 해보시고 필요하시다면 자연개구부를 넓혀주는 수술도 가능합니다.

글쓴날 : [12-11-01 09:31]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