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다이버의 다이빙 장비 리뷰 헬시온 싱글 인피니티 BC 시스템 (2013.3/4월호)
 

이번에 소개할 장비는 헬시온의 윙 시스템이다. 윙 시스템은 대부분의 다이버들이 레크리에이션과 테크니컬 다이빙 사이의 경계 선상에 서 있다고들 평한다. 이 장비를 사용하면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보수적인 강사나 다이버들도 있고, 새로운 흐름이라고 말하며 오픈워터 다이빙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에게 권하는 강사나 다이버들이 존재한다. 이와 같이 윙 시스템은 모든 다이버들에게 ‘핫’한 이슈를 몰고 온 장비이다.

 

1. 브랜드와 역사
먼저 윙 시스템을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에 처음 도입했다고 할 수 있는 헬시온에 관하여 알아보아야 왜 이 시스템이 개발되었고 상용화 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잠시 소개하고자 한다.

 

 

 

 

A. 헬시온 브랜드
1960년대부터 시작된 플로리다 주의 우드빌 석회암지대에 형성된 지하동굴을 탐사하면서 탐험가들은 여기에 적합한 장비를 스스로 만들어 쓰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곧 전세계가 주목할 탐사가 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긴 다이빙과 가장 긴 시간을 다이빙하는 기록을 무려 7번이나 세웠다. 그러기에 헬시온 장비의 최우선 과제는 내구성이 우선시 되었으며 이러한 노력은 10년에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8번이나 제품을 리콜하는 정직성을 보였다.

 

 

 

 

현재 이러한 탐사는 탐험 단체를 중심으로 유럽과 미주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헬시온은 이러한 모든 탐사를 지원하고 장비를 테스트하며, 이것을 바로 생산공정에 활용하고 있다. 

 

그래서 헬시온 제품은 다른 장비 제조회사와 같이 다이빙과 관계없는 엔지니어들이 만든 장비와는 엄연히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 이제는 일반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에서 극한의 탐사 다이빙까지 헬시온이 함께 하고 있다.

 

 

 

B. 미션

 

 

“레크리에이션과 테크니컬 다이빙 탐험가들 모두에게 최적의 다이빙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최고의 성능을 제공할 장비를 디자인, 검증, 그리고 생산한다.”

 


▶ 본사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
- 최고급 품질의 원자재와 생산기술만을 사용, 적용한다.
- 조달 받은 원자재부터 생산과정 중의 부품, 그리고 마지막 완성품까지, 품질 검증을 위한 꼼꼼하고 세밀한 검토과정을 수 차례 진행한다.
- 레크리에이션부터 극한의 환경들 모두에서의 다이빙 경험들을 두루 기반하여 획기적이고 튼튼하며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한다.
- 세계 각국에 탄탄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유지하여 글로벌 품질보증/서비스 워런티를 제공한다.

 

C. 헬시온의 강점
- 16년간 전문 다이버들에 의해 다이버들을 위하여 디자인된 장비이다.
- 탐사 장비는 무엇보다 내구성과 안전의 신뢰도(안정성)가 탁월해야 한다. 이러한 높은 기준에 맞춰 만들어지고 극한의 탐사환경에서 검증된 장비는 레크리에이션 다이버에게도 많은 이득을 준다.
- 제품 연구 및 개발(R&D)에서부터 생산까지의 모든 과정이 자체적으로 내부에서 진행된다.
-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품질검증 테스트는 헬시온의 품질에 대한 무한한 열정과 책임감을 입증해준다.
(출처 : halcyonkorea.net, 헬시온 코리아)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헬시온은 철저히 탐험을 위하여 제작되었으며, 탐험에 가장 적합한 구조로 발전시켜 나가 레크리에이션 다이버들 또한 사용할 수 있는 편의와 안전성을 보장하는 장비를 개발하였다고 판단한다. 이는 흡사 히말라야를 탐험하는 탐험가들이 착용하는 N사의 히말라야 모델처럼 히말라야를 탐험하는 탐험 팀이 착용 가능한 기능과 성능을 지닌 고가의 의류를 탐험 팀보다는 일반인들이 더욱 많이 착용하는 것과 흡사하다고 본다. 요즘 한국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청바지를 착용한 사람들 수만큼이나 기능성 아웃도어나 등산복을 착용한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2. 윙 시스템의 특징
헬시온 윙 시스템은 크게 6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진다. 각 구성요소들을 하나씩 살펴보자.

 

A. 하네스와 백 플레이트
 백플레이트는 일반적으로 알루미늄(1.75Kg) 혹은 스테인리스 스틸(2.75Kg)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 소재들은 더블 탱크를 받칠만한 충분한 힘을 갖고 있어야 한다. 알루미늄의 경우에는 가벼운 무게로 해외 다이빙이나 열대 다이빙 시 주로 사용되며, 스테인리스 스틸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알루미늄에 비해 음성을 띄고 다이버에게 일정 부분의 웨이트를 경감해주는 작용을 한다. 헬시온 사의 장비의 경우에도 스테인리스로 제작된 백플레이트가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한다.

 

 

 

 

B. 윙
윙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한 개의 백 플레이트와 하네스를 보유하였다면 레크리에이션 다이빙 시에는 싱글 윙을 테크니컬 다이빙 시에는 더블 윙을 장착하여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싱글 윙의 경우에는 국내에서는 대부분 30 파운드 윙을 사용한다.

 

 

 

 

C. 웨이트 시스템

스쿠버 다이빙에 있어 웨이트 분배 및 사용은 상급 스킬로 가는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만약 리에만 웨이트를 찰 경우 허리부터 다리까지 항상 바닥으로 처지게 되어 수중에서 수평자세로의 다이빙이 어렵게 된다. 그래서 헬시온에서는 통합 웨이트 포켓과 탱크 밴드에 연결하는 트림 웨이트 포켓, 그리고 싱글 탱크 어댑터 사이에 넣는 웨이트까지 다이버의 수평자세를 도와줄 수 있는 많은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 종류에는 통합 웨이트 포켓, 트림 웨이트 포켓, 싱글 웨이트(싱클 탱크 어댑터에 삽입: 4.5Kg)등이 있다.

 

 

 

 

D. 싱글 탱크 어댑터

 

 


싱글 탱크 어댑터는 백플레이트와 윙을 고정시켜 탱크와 연결해주는 장치이다. 만약 싱글탱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어댑터를 사용하여 장착하고, 더블 탱크를 사용할 경우에는 싱글 탱크 어댑터를 제외하고 백플레이트에 바로 더블탱크를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어댑터 사이에 웨이트를 넣어 부력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E. 신치 시스템
헬시온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일반적인 테크니컬 윙 시스템에 비해 편리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한 신치 시스템(하네스 조절 시스템)을 개발하여 일반 레크리에이션 다이버들이 윙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자신의 신체와 슈트 두께에 따라 몸에 맞도록 조절할 수 있도록 개발하여 편리성을 증가시켰다. 따라서 윙시스템은 일반 BC와 달리 모든 체형과 사이즈에 상관없이 한 개의 장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F. 추가 장착 액세서리
- 라이트 : 라이트를 하네스에 고정시키고 고무밴드를 통해 밀착시켜 엉킴이나 끌림을 방지시켜 준다.

 

 

 


- 나이프 : 다이버의 안전을 위해 추가 장착하여 줄의 엉킴이나 응급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 장착이 가능하다.

 

 

- 아르곤 탱크 : 동계다이빙 시 드라이 슈트의 공기 주입을 위하여 아르곤 탱크를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볼트 스넵을 연결하여 게이지 및 레귤레이터 고정 : 게이지와 레귤레이터를 볼트스넵 고리로 연결하여 몸과 밀착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 패드 : 일반적인 윙 시스템의 단점인 장비 착용시 어깨에 지나친 하중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기 위하여 패드를 부착할 수 있다. (인피니티의 경우 기본 제공)

 

- 트림 웨이트 포켓 : 탱크를 감싸는 탱크 밴드에 웨이트 포켓을 장착하여 허리에 쏠릴 수 있는 무게를 줄이고 분산이 가능하다.

 


 

3. 필자가 판단하는 타사 장비와 헬시온 장비의 차별성
- 헬시온 사의 다른 제품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호환성이 뛰어나다.
- 일부분을 교환, 교체할 수 있게 유연성 있게 디자인 되었다. (다양한 옵션을 통해 편의성에 맞게 사용 가능하다.)
-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간결하게 디자인되었다. (복잡한 디자인 보다 필요성이 있는 것만을 장착)
- 끊임없는 혁신과 발전의 노력을 한다. (신치 시스템, 라이트 시스템, 스풀 시스템과 같이 불편함을 개선하고 개량하여 시장을 선도해 간다.)
- 큰 규모의 회사가 되기보다는 작지만 최고의 회사가 되는 것에 초점을 맞춤 (필자가 만나본 헬시온 사의 대표와 운영진은 최고의 장비를 만들고자 하는 장인정신을 느낄 수 있었다.)

 

4. 추천의 글
오승철 (CMAS 테크니컬 트레이너, GUE 인스트럭터)
싱글 윙 시스템 초보부터 모든 사람들이 비기너에서 낼 이라도 빨리 상급으로 가고 싶은 마음은 똑 같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방법은 여러가지 일 것이다. 좋은 장비를 가지고 좋은 기술을 배우며 다이빙을 많이 하면 된다. 아주 쉽다. 그러나 그러지 못하고 있는 이 암담한 현실!!!!!
일례로 모든 단체들이 자켓형의 BC로 초보 때부터 강사까지 가르친 후 좀 더 심오한 어려운 기술을 소개 한다며 더블 윙시스템을 소개하며 테크니컬 다이빙을 시작한다. 그러면 테크니컬 다이버는 일반 다이빙을 어떻게 할까? 테크니칼스럽게 할까? 아니다 그냥 좀 더 중성 부력과 저항에 유리한 싱글윙 시스템과 트림 자세를 유지할 뿐이다.
싱글 윙 시스템으로 시작해서 좋은 기술을 배우며 다이빙 로그를 쌓는다면 누구보다 상급자로 빨리 갈 수 있고 특히 테크니컬을 영역도 배운다면 같은 맥락에서 매우 쉽게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정찬 (영화배우, 탤런트 SSI 인스트럭터)
아래와 같은 이유로 헬시온 장비를 선호한다.
- 백플레이트의 코팅과 마감처리가 뛰어나다.
- 심플하지만 정교한 장비이다.
- 최소화한 D링으로 모든 액세서리가 장착 가능하다.
- 심플한 하네스 위치 때문에 가슴과 배의 압착이 없어서 편안한 호흡을 할 수 있다.
- 크러치 스트렙을 사용하여 BC가 내 몸에 정확하게 장착이 가능하다.

 

5. 결언
헬시온 윙 시스템은 가장 심플하면서도 통일성을 추구하는 장비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으며, 레크리에이션과 테크니컬 다이빙 영역을 넘나들 수 있는 장비라 평하고 싶다. 자동차도 세단과 SUV의 장점들만을 모은 크로스오버 세단들이 인기를 모으는 것처럼 헬시온 윙 시스템도 하나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서두에서도 언급한 “과연 윙시스템이 레크리에이션에 어울리는 장비일까?”의 대답은 이제 분명하게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이 글을 읽고 난 여러분은 어떠한 결정을 하였는지 궁금하다. 그 대답은 아마도 수영장이나 바다에서 싱글 윙 시스템을 사용한 다이버의 수가 말을 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 

 

 

글 이신우 / 사진 이신우, 헬시온코리아

글쓴날 : [13-03-01 10:09] 스쿠바다이버기자[diver@scubamedia.co.kr]
스쿠바다이버 기자의 다른기사보기